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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스토리

“비우고 채우는 길 위에서”
나태주 시인,
탄자니아에서 만난 삶의 본질

여든의 시인은 기꺼이 긴 여정에 올랐습니다.인천에서 출발해 에티오피아 경유 8시간, 14시간 비행과 3시간 차로 이동하여
꼬박 하루를 넘어 탄자니아 아루샤에 닿는 길이었습니다.
가족들은 무리라며 만류했지만, 나태주 시인은 2019년부터 후원해 온 소녀 네마 니코데무를 만나기 위해 짐을 꾸렸습니다.
마침내 은다바시 마을에서 아이와 마주한 순간, 시인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사진과 편지로만 이어지던 인연이 눈앞에 나타나자, 뜨겁게 터져 나온 눈물은 슬픔이 아닌 기쁨이었습니다.
기다림 끝에 피어난 기쁨
나태주 시인과 네마 니코데무
울고 싶어서 운 게 아니었어요.
그냥,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났습니다.
나태주 시인은 오랜 기다림이 만남으로 이어지는 순간, 억눌렸던 감정이 터져 나오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는 "물보다 진한 건 피고, 피보다 진한 건 시간"이라며, 그 눈물은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세월이 빚어낸 결실임을 이야기했습니다.
나태주시인의 눈물을 닦아주는 소녀
소녀가 그린 그림을 들고 같이 웃는 모습의 나태주시인
아이와의 대화 속에서 울고 웃는 순간들이 뒤섞이며, 인생은 울고 웃으며 이어지는 여정임을 다시금 확인했습니다.
후원이 주는 힘
후원한 아이들과 함께 찍은 나태주시인의 모습
내가 쓴 돈만 내 돈이고,
내가 본 풍경만 내 풍경이지요.
후원도 직접 해봐야 그 의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어요.
그에게 후원은 나눔 그 이상이었습니다. 겉으로는 작은 기부처럼 보여도, 시간이 쌓이면 아이와 마을이 변화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후원자의 마음 역시 풍요로워집니다. 시인은 그림을 완성했을 때 느끼는 소소한 성취를 예로 들며, "후원도 마찬가지예요. 투자한 시간과 정성보다 훨씬 큰 만족으로 돌아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원은 그의 삶에 정서적 충만과 기쁨을 더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힘이 되었습니다.
직접 만든 가방을 들고있는 아이들의 모습
타인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삶
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그의 시는 오롯이 자신의 고백과 하소연으로 가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년 이후, 달라졌습니다.
인사하고있는 아이들
아이의 손을 잡은 사진
이제는 내 이야기가 아니라,
고백과 너의 하소연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타인의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이 생기자, 후원으로 향하는 걸음은 자연스러운 것이었습니다. 후원은 단순히 도움을 건네는 행위를 넘어, 다른 사람의 삶과 마음을 느끼고 이해하며 그 안에 스며드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네마의 키가 자라듯, 시인의 마음도 타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법을 조금씩 배워가고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손을 흔드는 나태주시인
비워야 비로소 채워지는 삶
내가 비워야 삽니다.
붙들고 있으면 죽고, 비워야 사는 거지요.
시인은 이번 여정을 시작하기 전부터 "탄자니아에서 비우는 연습을 할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탄자니아에서의 시간은 그에게 '비움'의 가치를 일깨워주었습니다.
탄자니아 학생들을 바라보는 나태주 시인
시인의 말처럼, 여행은 자신을 내려놓고 타인의 삶과 문화를 바라보는 과정입니다. 자신을 비워낼 때 비로소 성찰과 배움, 그리고 새로운 충만이 찾아옵니다. 그는 이 비움이 여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나의 물질을 움켜쥐는 대신 흘려보내고, 나의 시선을 고집하기보다 타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때, 비워진 마음에 새로운 것들이 채워집니다.

그렇게 채워지는 것은 단순한 기억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깊은 감각입니다. 시인은 시와 후원이 바로 그 감각을 삶 속에서 이어가는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나태주시인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사진찍고있는 나태주시인
시와 후원은 물질적 만족이 아니라
정서적 만족을 줍니다.
사람들은 물질적 만족만 좇다 보면
끝없이 허기지지만,
시와 후원은 마음을 채워주지요.
그는 자신이 쓴 시 한 편이 누군가에게 "어떤 경우에도 나는 네 편"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듯, 후원 역시 누군가와 이어져 있다는 사실만으로 외로움을 덜어주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시와 후원은 정서적 연대이며, 타인의 삶을 향한 공감과 연결 속에서 발견하는 기쁨과 만족이었습니다.
나태주시인의 말하고 있는 모습 사람들은 정서적 결핍과
외로움 속에 살아가는데,
시와 후원은 그 공간을
채워줍니다.
그래서 타인을 위해서도,
결국은 자신을
위해서도
하는 일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게 비우고, 채우고, 연결되는 과정 속에서 시인과 후원 아동, 그리고 이 길에 동참하는 모든 이가 삶의 진짜 충만을 경험합니다.
사랑하고, 나누고, 기뻐하며 살아가는 존재
탄자니아에서 보낸 짧지만 깊은 시간은 울고 웃는 순간들이 모여 하나의 인생이 된다는 사실을 더욱 또렷하게 새겨주었습니다.

네마를 향한 시인의 바람은 단순합니다. "밥 잘 먹고, 잠 잘 자고, 건강하게 원하는 일을 하길 바랍니다."
소녀와 앉아서 웃고있는 나태주시인
후원은 그의 삶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는 기쁨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른 때일지 모릅니다. 사랑도, 후원도, 기쁨도 말이지요." 시인은 다시 한번 확신했습니다.
사람은 사랑하고, 나누고,
기뻐하며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글. 월드비전 커뮤니케이션팀 박현아
사진. 월드비전 커뮤니케이션팀 윤지영, 박현아
실제 나태주 시인이 작성한 시

<네마 니코데무>

탄자니아 현장에서 나태주 시인이 후원아동의 이름인 '네마 니코데무'를 제목으로 쓴 시 나태주
네마 니코데무. 나를 여기 멀고 먼 나라 탄자니아까지 오게 한 이름. 맨 처음 이 아이 알게 된 것은 2019년 초등학교 1학년이었을 때. 어린이를 추천해 주십사 전광석 월드비전 지역본부장님에게 부탁하여 사진으로만 만났던 아이.

2020년 1월, 이 아이 만날 일정이 열려 만반의 준비 황열병 주사까지 맞고 기다렸는데 코로나 팬데믹이 터져 가지 말라 하고 오지 말라 그래 끝내는 일정이 무산되고 5년이나 지나 이제야 온 것.

이제라도 오게 되어 만시지탄(晩時之歎)이 있다지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가. 아침 7시 호텔에서 출발, 40분 먼지바람 흙길 자갈길 다시 달려 탄자니아 월드비전 은다바시 사업장 사무실 도착. 식당으로 쓰이는 방에서 한 시간 남짓 아이들 맞을 축제 준비를 하였는데 나는 작은 에코백 한 면에 ‘풀꽃’ 시를 한글로 적고 뒷면에 김예원 작가에게 부탁, 영어로 적어달라 했지. 10시에 맞춰 아이들과 보호자가 함께 현장에 모여 아이들이 한 사람 한 사람 방으로 들어오는 거였다.

네마 니코데무는 얼마나 자랐을까? 처음 방으로 들어오는 키가 큰 여자아이가 아무래도 그 아이라는 직감. 그러나 내가 사진으로만 알던 아이와는 너무나도 달라 낯설기도 한 느낌. 월드비전 직원 소개로 내가 손을 들자 성큼성큼 그 아이 걸어 와 나를 덥석 얼싸안는 게 아닌가!

아이가 나를 안아주는 순간 왈칵 치솟아 오르는 눈물. 작정한 바도 아니고 슬픈 일이 있는 거도 아닌데 도대체 그 눈물은 어디에서 숨었다가 나오는 것이었을까. 자리를 정리하고 앉아 이번에는 이중 통역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곁에서 김예원 작가 영어통역을 도와주기도 했지.

내가 아이에게 물어본 말과 그 아이의 대답. 몇 살이고 몇 학년인가? (열다섯 살에 초등학교 7학년.) 자라서 무슨 일 하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은가? (다른 사람 도와주는 의사가 되고 싶다.) 결혼은 몇 살에 하고 싶은가? (스물다섯에 하고 싶다.) 왜 그런가? (그때쯤이면 공부가 끝날 것 같다.)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나태주시인
아이와 악수를 하고있는 나태주시인
아이와 이야기하고 있는 나태주시인
아이와 미술공예 하는 나태주시인
아이가 그린 그림을 들고 사진을 찍은 나태주시인의 모습
이 아이가 인생의 목표가 분명한 아이구나. 가슴에 분명히 빛나는 별을 간직한 아이구나. 다시금 솟아오르는 눈물. 고마운 마음. 그래서 내가 하는 부탁의 말. 네가 대학교에 들어가거든 한국에 오거라. 그때까지 내가 세상에 살아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구나. 그 얘기 듣고 덩달아 더 많이 우는 김예원 작가.

내친김에 나는 더 멀리 긴 약속을 했지. 얘야, 네가 결혼하거든 너의 남편이랑 한국에 다시 오거라. 그때까지 내가 살아 있는 사람이었으면 더욱 좋겠구나. 그러자 통역하는 두 사람(영어 통역자와 스와힐리어 통역자) 입에서 웃음이 터져 나왔지. 아, 인생이란 이렇게 울다가 웃다가 그러는 게 아닐까.

만나서 할 얘기 없느냐 마지막으로 묻자 도와줘서 고맙다는 의례적인 인사말 뒤에, 실지로 만나보니 사진으로 보고 생각했던 것보다 내가 더 늙은 사람이어서 놀랐다는 아이의 말. 다시 한번 웃음이 나오기도 했지. 우리는 이어 팔찌 만들기 놀이도 했지. 주최 측이 준비해 준 구슬을 실에 꿰어 서로의 팔찌를 만들어 팔에 채워주기도 했지.

그것은 내가 세상에 나와 맨 처음 만들어 본 팔찌. 돋보기까지 찾아 썼으나 구슬 꿰는 것이 서툴러 아이에게 내가 만들 팔찌까지 부탁했더니 뚝딱 솜씨 있게 만드는 게 아닌가, 얘야, 좋은 의사 되려면 손재주가 있어야 하고 손이 떨리지 않아야 하는데 네가 솜씨 좋고 손이 건강한 걸 보니 분명 좋은 의사가 될 수 있겠구나. 엉뚱한 칭찬의 말도 해주었지.

그런 다음엔 함께 점심 식사하기와 미니운동회와 보물찾기 놀이. 뜻밖에도 우리 손녀 아이 같은 막내딸, 탄자니아의 딸 네마 니코데무는 적극적이고 활달한 아이. 사진 찍자 그러면 처억 하니 제 손을 내 어깨에 얹고 멋들어진 포즈를 지을 줄 아는 아이. 보기보다 손바닥이 억센 아이. 나와 팔씨름을 할 때에도 한동안 버티며 힘을 써 준 아이.
끝내는 서로 노래를 부르기도 했지. 내가 부른 노래는 ‘고향의 봄’. 혼자 부르기 자신 없어 김예원 작가와 취재 차 동석한 중앙일보 최지은 기자 더러 함께 부르자 요구하기도 했지. 네마 니코데무도 저의 엄마와 함께 씩씩한 듯 수줍은 듯 저의 나라 하나를 불렀지.

아, 꿈결같이 보낸 다섯 시간 반의 생명이여. 지구 반대편 사람끼리의 유일한 지상의 시간이여. 얼굴빛 서로 다르고 말이 다르지만 생각과 느낌이 같은 사람들이 함께한 순간, 순간들이여. 드디어 이제는 헤어질 차례. 마지막으로 내가 부탁한 말은 두 가지. 밥 잘 먹고 잠 잘 자고 건강한 어른이 되어 네가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살거라. 할 수만 있다면 한글을 배워서 내가 쓴 시를 한글로 읽어다오.

아이의 손을 잡고 월드비전 은다바시 사무실 정문으로 나와 이제는 아이와 엄마와 남자 동생 아이를 보내는 시간. 악수하고 손 흔들어 어서 가라 그럴 때 글쎄 그 어린 네마 니코데무의 남동생, 생후 2년 8개월이라는 남자아이, 돌아서서 나에게 악수를 청하는 게 아닌가! 놀라워라. 이어서 옆에 서 있는 김예원 작가에게도 악수를 청하는 게 아닌가! 우리가 만나는 동안 저를 안아주고 과자 먹여주고 장난도 쳐준 김예원 작가를 기억함이요, 거기에 대한 보답인 셈. 이 어찌 어여쁜 인간의 예의 아닌가. 눈물겨운 사람 사랑이 아닌가.

네마 니코데무. 나를 멀리 24시간 비행기 타고 아프리카 붉은 먼지 날리는 나라 탄자니아까지 오게 한 이름. 실은 그 이름에 영국식 이름이 하나 더 들어가 치렁치렁 길고 긴 이름. 오늘은 이래저래 어지럽고 복잡한 날이다. 땅속에서 금방 솟아오른 원유처럼 온갖 감정과 생각이 뒤섞여 마음 정리가 되지 않는 날. 내 마음속에도 탄자니아 붉은빛 고운 먼지 흙바람이 자욱한 날이었나 보다.
아이들과 손을 잡고 걸어가는 나태주시인
손을 흔드는 아이들의 모습
아이와 함께 어깨동무한 모습의 나태주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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