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안내
안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사업보고서

한국 월드비전 전체사업의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해외사업

2019 월드비전 해외사업 성과보고

해외사업 성과보고 - 우리의 사랑이 바꿔놓은 세계

2019 지출비율 - 해외 및 구호사업비 52.92%, 국내 및 북한사업비 21.65%, 옹호사업 및 기타 13.04%, 운영비(일반관리+모금비용) 12.39%

2019년 월드비전 지출금액의 52.92%가 해외 및 구호사업에 사용됐습니다. 2019년, 후원자님의 사랑이 모여 만든 놀라운 변화들을 소개합니다.

후원자님! 해외사업뿐 아니라 월드비전의 전체사업 및 재무보고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아래 링크를 통해 꼭 확인해 보세요. 2019 전체사업 및 재무보고 보러가기

교육 - 장애아동까지 고려한 학교, 마을의 자랑이 되었어요.

가나 카제비 지역 디카 마을 주민들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큰 관심이 없었어요. 볼품 없는 학교에 교사의 역량도 낮아 양육자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의지가 없었지요. 그나마 학교에 다닌다 해도 중간에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았어요. 이렇게 교육은 나 몰라라 하던 디카 마을에 월드비전은 새 바람을 몰고 왔어요.

-Before : 월드비전 건축 사업 전, 학교 모습 -After : 건축 후, 몰라보게 변신한 학교!

다 허물어져 가는 학교는 벌레들이 바글바글하고, 언제 무너질 지 모를 정도로 낡았어요. 저처럼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그 위험한 교실에 들어가기도 힘들었죠. 매일 선생님이 저를 교실에 안아서 들여 보내 주고, 휠체어를 다시 옮겨주셨죠. 학교가 새로 지어지기 전, 학교를 그만둘까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시도르프, 14살)

-의자 및 책상이 구비된 교실 1동(4칸) 신축 -휠체어가 다닐 수 있는 경사로 설치 +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회 구성 -지역 독서캠프 봉사자 역량 강화 교육 시행

이 학교에서 과연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 걱정했어요. 건물은 무너지고 있었고, 교사들은 이 학교에 발령받는 걸 거절했죠. 솔직히 저도 꽤 여러 번 이직을 생각했지만 차마 아이들이 눈에 밟혀 남아 있었어요. 도움이 너무나 절실한 시기에 월드비전과 후원자님의 지원이 도착했어요. 학교를 지킬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카 학교 교장, 조지 쏨라)

-Before : 비가 온 뒤 물이 새고 망가진 교실 -After : 튼튼하게 지어진 교실! 이제 세찬 비가 내려도 끄덕 없어요!

새로 지은 아름다운 학교는 마을 전체에 활기를 가져다 주었어요. 다들 오기 꺼려하던 디카 학교에 신규 교사 2명이 발령을 받았고, 등록 학생수도 눈에 띄게 늘어났어요. 심지어 이 지역을 떠났던 주민들이 자녀를 신축학교에 보내기 위해 마을로 다시 돌아오기도 했어요. 교육 환경이 바뀌며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 디카 마을. 이 모든 변화는 바로 후원자님이 가져 온 거예요. 말끔한 학교 사진을 보는데도 아이들과 주민들의 맑은 웃음 소리가 들리는 듯 해요. 기쁨과 변화를 가져다 주신 후원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등록 학생수 : (건축 전) 50명 미만, (건축 후) 150명 이상 - 신규 교사 : (건축 전)없음, (건축 후)2명 - 학부모회 21개, 학교운영위원회 78명 참여

교육을 받으며 즐거워하는 아이들 사진

식수위생 - 깨끗한 물에서 그치지 않고, 위생개념까지 바꾸었어요!

베트남 후엉호아 마을 인근은 식수 시설이 부족하고 위생에 대한 개념도 낮아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설사병 등 만성 질환을 달고 살았어요. 이 마을에 일어난 놀라운 변화를 살퍼볼까요?

-Before, -After

월드지전은 지역주민들과 노상 방뇨가 가져오는 문제와 여러 가지 질병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지역주민들은 이 캠페인에 참여하며 집안에 화장실을 만드는 사업에 동참했어요. 월드비전은 화장실을 건축하는 가정에 필요한 기자재를 제공하고 기술을 전달했고요. -화장실 건축 결정 : 28가정 -화장실 완공 가정 : 19가정

가족들이 힘을 합쳐 화장실을 만들고 있어요! 사진

가족들이 힘을 합쳐 화장실을 만들고 있어요!

짜잔! 깨끗하게 완공된 화장실! 사진

짜잔! 깨끗하게 완공된 화장실!

주민들이 스스로 깨끗한 물의 중요성을 알고, 위생적인 일상을 지낼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필요한 시설도 설치했어요.

오수 처리 방법을 교육 받고 있는 주민들. 사진

위생적인 가구 오수 처리 방법을 교육 받고 있어요.

가정에 설치되 정수 시설을 받고 즐거워하는 주민. 사진

간소하게 제작된 가정용 정수 시설!

설치된 정수 시설. 사진

후엉비엣 초 중학교에 설치된 정수 시설

보건영양 - 여자아이들의 안전과 권리를 지켰습니다.

생리 60 Project 60>은 1년 평균 생리기간인 60일을 여자아이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보낼 수 있기를, 생리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Basic For Girls 캠페인의 하나로 2019년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여자아이들을 지키려는 수많은 후원자님들의 손길이 이어졌지요. 이렇게 모아진 사랑은 네팔, 케냐, 탄자니아, 잠비아 4개국 여자아이들에게 흘러가 여아 친화적 화장실, 생리대 배포, 여아 기숙사?샤워실?휴게실, 손씻기 시설 등을 설치하고 아동클럽, 여자 아이들의 권리를 배우고 인정하는 캠페인도 열었습니다.

팬티 한 장 천 조각 두 개로 버텨요. 13살 디나의 생리대는 낡은 천, 매트리스 솜.... 이 마저도 구할 수 없는 날은 마른 잎을 찾아 나섭니다. 다음 달에 쓰려고 버져린 천 조각이나 마른 잎을 찾아서 몰래 모아놔요. 일 년에 60일, 많은 소녀들이 디나와 같이 이 시간을 버텨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지켜 낸 소녀들의 60일은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우리 마을에선 생리하는 여자가 식물을 만지면 죽는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월경교육을 통해 아니란 걸 배웠어요. 그래서 생리 기간에 망고나무를 심었어요. 제 나무에 열매가 가득 맺힌 걸 보고 마을 사람들의 생리의 대한 편견이 바뀌길 바라요! (네팔, 산챠)

구분선

케냐 북테소 지역 여자아이들 삶의 질이 높아졌어요! - 여아 친화적 식수 시설(5개), 화장실(6개) 설치 -여아 기숙사 건축(42명 수용) -면생리대 지원 및 성교육 진행 -(여아 650명 면생리대 배포 / 여아 654명 대상 성교육 실시) -여아 클럽(토론, 스포츠 등) 진행(여아, 남아  6329명 참여) -지역사회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7회) -아동보호 위원회 활성화(교사 113명 아동권리 교육 이수)

-Before : 여러 명이 빽빽하게 바닥에서 잠을 자야 했던 옛 기숙사 -After : 이층 침대가 구비되고 주변 환경도 깨끗히 정돈된 신축 기숙사

여아들을 고려해 새로 지어진 화장실. 사진

여아들을 고려해 새로 지어진 화장실

세계 월경의 날을 맞아 캠페인을 펼친 주민들. 사진

세계 월경의 날을 맞아 캠페인을 펼친 주민들

구분선

탄자니아 카라투 구에 사는 여성, 청소년의 역량이 강화되고 조혼율이 감소되며 성 평등 환경이 만들어 지고 있어요! -학교 내 생리 위생 친화적인 관리시설 건축 -학교 내외 여아대상 친환경 위생 생리대 제공 -학교 밖 청소년 대상 직업 및 사업 기술 교육 시행 -학생들이 위험한 행동(마약 복용, 폭력 등)을 줄이고 -올바른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자 교육 -운동을 통해 여자아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권리를 가질 -기회 제공 -학교 및 지역 내 조혼 반대 캠페인 시행 -지역 정부 및 파트너 간 정책 대화 시행

여자 아이들의 권리와 위생에 대해 배우고 이야기하는 청소년 클럽. 사진

여자 아이들의 권리와 위생에 대해 배우고 이야기하는 청소년 클럽

운동을 배우며 제 인생도 바뀌었어요. 우리 마을에서 롤모델이 될 자신도 있고요! 학교 친구들에게 운동의 중요성도 알리고요. 특별히 학교에서 큰 문제였던 생리 기간 위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남자와 여자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데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수혜아동, 해피)

운동을 배우며 인생이 바뀌었다는 해피!. 사진

운동을 배우며 인생이 바뀌었다는 해피!

저는 월드비전에서 실시한 여아 역량 강화교육에 참여했어요. 교육에서는 자아 인식, 안전한 생리 위생 관리, HIV/AIDS 감염 예방, 조혼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그리고 제가 배운 걸 마을의 다른 친구들에게도 널리 알리고 있어요. (수혜아동, 나셈바)

자신이 배운 것들을 마을 친구들에게 열심히 알리고 있는 나셈바. 사진

자신이 배운 것들을 마을 친구들에게 열심히 알리고 있는 나셈바

구분선

잠비아 무댜나마 마을 5개 학교의 교내 양성 평등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여아 친화적 화장실 건축 (5개 학교) -기계화 된 식수시스템 설치 (1개 학교) -대단위 손씻기 시설 설치 (4개 학교) -여아 대상 재사용 가능한 면 생리대 보급 -양성 평등 중점을 둔 교내 여아클럽 조직 -재사용 가능한 면 생리대 만들기 교육 -여아를 위한 스포츠 대회 개최 -여아와 남아 대상 생리위생교육 실시 -여아와 남아 대상 생활 기술 교육 진행 -학교 및 지역 내 옹호 활동 진행

남성용과 여성용이 분리되어 깨끗하게 신축된 화장실. 사진

남성용과 여성용이 분리되어 깨끗하게 신축된 화장실

기계화 식수 시스템 태양열 패널. 사진

기계화 식수 시스템 태양열 패널

재사용 가능한 면 생리대를 보급받고 기뻐하는 여학생들. 사진

재사용 가능한 면 생리대를 보급받고 기뻐하는 여학생들

학생들이 함께 면 생리대 만들기 교육. 사진

학생들이 함께 면 생리대 만들기 교육. 사진

남학생과 여학생이 모두 함께 면 생리대 만들기 교육을 받고 있어요!

운동중인 학생들. 사진

운동중인 학생들. 사진

운동중인 학생들. 사진

여아들을 위한 스포츠 대회에서 즐거워 하는 학생들

아동보호 - 일터로 내몰리던 아동들이 아이다운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어요.

방글라데시 북부에 위치한 디나즈푸르와 카하롤 지역은 극심한 빈곤으로 아동들마저 일터로 나가는 일이 많았어요. 학교 중퇴율도 당연히 높았고(약 21%), 조혼으로 내몰리는 여아들의 비율(37.5%)도 상당히 높았죠. 어른들은 임금이 싼 아이들을 고용하는 걸 선호하기까지 했어요. 아이들이 있어야 할 곳은 위험한 노동현장이 아니기에, 후원자님들은 이 아이들을 돕기 위한 손길을 보태주셨고, 방글라데시는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아동노동 아동학대 근절 캠페인. 사진

아동노동 아동학대 근절 캠페인

구분선

여자아이들이 조혼이나 노동에 내몰리지 않도록 지역 주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생리 기간 동안 위생 교육 등을 진행하며 여자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지키고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도왔어요.

여자 아이들에게 위생 교육을 제공했어요. 사진

여자 아이들에게 위생 교육을 제공했어요.

아동이 보호받고 아이답게 살아야 할 권리가 있음을 알지 못하는 어른들에게는 아동보호 관련 교육도 펼쳤어요.

아동을 고용한 어른들에게 아동권리와 보호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사진

아동을 고용한 어른들에게 아동권리와 보호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구분선

저는 16살 비플롭이라고 해요. 부모님과 형제 3명과 살고 있어요. 엄마는 가정부로 아빠는 일용직으로 열심히 일했지만 가난을 벗어날 수 없었어요. 가족을 위해 학교를 그만두고 저도 12살부터 용접공으로 일을 해야 했어요. 자정까지 안전장비 하나 없이 일하면서도 어른들의 반도 안 되는 월급을 받았어요. 그런데 월드비전이 아동노동 근절 교육과 캠페인을 마을에서 펼치며 제게도 희망이란 게 조금씩 보였어요. 우선 학교를 다시 다니게 되었고, 안전한 환경에서 좋은 조건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도 받았고요. 지금은 좋은 환경에서 제대로 된 보수를 받고 일하며 학교를 다니고 있어요. 학비도 제가 번 돈으로 낼 수 있고요. 이런 변화는 꼭 우리집 만이 아니라 친구네 집에서도 일어나고 있어요. 아이를 때리는 게 당연하고, 적은 보수로 일 시키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여기던 어른들도 아동권리 교육을 받으며 달라졌어요. 이런 기적을 일으켜 주신 후원자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학교를 다니며 즐거워 하는 비플롭. 사진

학교를 다시 갈 수 있게 되어 비플롭은 너무 즐거워요! 꿈 같은 일을 가능하게 해 준 후원자님께 늘 감사하답니다.

소득증대 - 가난을 이겨내고 꿀 떨어지게 행복한 마을이 되기까지.

예로부터 맛있는 벌꿀로 유명했던 알바니아 리브라즈드 마을. 그러나 빈곤과 양봉에 대한 지식 및 기술 부족으로 마을 사람들은 가난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월드비전은 리브라즈드 마을이 가난에서 벗어나 스스로 아이를 돌볼 수 있는 마을이 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 지, 주민들과 머리를 맞댔습니다. 그리고 한 곳에 마음이 모아졌습니다. 바로 꿀 이었죠.

꿀사진

진한 벌꿀의 향기, 저만 느껴지나요?

구분선

양봉 사업이 가능한 36개 가정을 선정해서 훈련했어요! -양봉사업을 위한 준비와 사업을 할 수 있는 사업 초기 회의 진행 -꿀벌조합을 통해 36개 가정에 양봉 기술과 사업 코칭 진행, 36개 가정 선정 기준 : 경제적 어려움 -후원아동 가정 -양봉업 경험 있음 -꿀벌 조합 구성원

꿀 채취 기술 훈련. 사진

꿀 채취 기술 훈련

구분선

선정된 가정에 양봉 장비와 기술을 지원했어요! -벌통 180개와 원심통 36개 지원 -장비를 활용한 꿀 재배 기술 훈련과 준비 모임 진행 -꿀 박람회 참여

꿀 박람회. 사진

꿀 박람회에 참여해 질 좋은 꿀로 완판을 기록한 월드비전 꿀벌 조합!

구분선

저희 부부는 가난해서 학교에 제대로 못 다녔어요. 세 아이들만큼은 교육을 잘 받게 해 주고 싶었어요. 월드비전이 진행한 양봉사업 덕분에 이 소원을 이룰 수 있을 것 같아 행복해요! (바이로레타) -부부가 실직해 가정형편이 어려워짐 -딸이 천식이심해져 입원 -의사,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꿀’ 추천 -딸의 건강과 사업을 위해 양봉을 시작했으나 기술 부족으로 실패 -월드비전에서 1년 동안 벌통과 꿀 채취 도구,양봉 기술 및 마케팅 교육 -꿀 생산량이 60kg(약 1,200달러)에 이르며 가정 형편이 좋아짐

월드비전 도움으로 양봉사업에 성공한 바이로레타 가족. 사진

월드비전 도움으로 양봉사업에 성공한 바이로레타 가족

한눈에 보는 2019 해외사업 성과 [교육] 교습법 훈련을 받은 교사 수 : 8374명 [식수위생] 개선된 화장실을 사용하는 주민 수 : 166097명 [보건영양]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위한 보건지원을 받은 산모와 어머니 수 : 92498명 [아동보호] 아동 권리 활동에 참여한 아동 그룹 수 : 2394명 [소득증대] 소득증대를 위한 직업 훈련 이수자 수 : 366971명

후원자님! 후원자님으로부터 시작된 선한 나눔, 지구 반대편에서 또 다른 나눔으로 돌아왔어요!

전 세계에서 도착한 마스크 자세히 보기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