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안내
안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사업보고서

한국 월드비전 전체사업의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북한사업

2020 월드비전 북한사업 결과보고

2020 월드비전 북한사업 결과보고

우리의 손길과 마음이
하루빨리 닿기를 기다립니다.

2020 월드비전 북한사업 결과보고
2020 지출 비율

국내ㆍ북한ㆍ옹호 등

33.2%

해외 및 구호사업비

51.8%

운영비(일반관리+모금비용)

14.5%

수익사업비

0.5%
북한의 전달할 쌀 사진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외부와 모든 교류를 차단한 북한의 상황과 월드비전의 계획을 전해드립니다.

코로나19 이후 북한 상황

국경을 전면 봉쇄한 북한과 더욱 어려워진 주민들의 삶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북한은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외부의 모든 인적?물적 교류를 중단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을 우려하여 국경을 차단한 나라들이 많지만 모든 물자 교역과 인적 교류까지 막은 경우는 전 세계에서 북한이 유일합니다. UN과 NGO의 외국인 직원들도 전원 철수한 상황이지요. 북한의 국경 봉쇄는 인도적 지원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의존하고 있는 중국과의 교역도 90% 이상 급감되며 생필품 등을 구하기 힘들어 주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리라 예상됩니다.

심각해진 북한의 인도적 위기

북한은 공식적으로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2020년 여름 장마와 태풍, 홍수 피해가 겹쳐 위태로운 상황일 것입니다. 더구나 북한 어린이의 5명 중 1명은 만성적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북한 어린이 상당수가 학교나 유치원에서 받는 식량 배급으로 영양을 섭취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국경 봉쇄로 식량 반입이 줄어들며 영양실조가 더욱 악화될 거라는 보고도 나오고 있습니다(UN보고서, 2021).

이처럼 심각한 상황임에도 코로나19 방역이라는 이유로 국경을 봉쇄한 북한에는 현재 어떤 도움도 전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북한 아이 모습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경험해 보지 못한 고통을 겪고 있는 지금, 여러 자연재해와 만성적인 영양실조 등 북한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리라 예상됩니다.

월드비전 지원 상황

2020년 월드비전은 현장(WorldVision North Korea)에 사업비를 전달했으나 북한의 국경 봉쇄로 사업이 진행될 수 없었습니다.

월드비전 향후 계획

긴급한 물자를 먼저 지원합니다.

월드비전은 북한의 국경 봉쇄가 풀리는 즉시 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국경 봉쇄가 풀리더라도 당장 인력이 투입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구호물자 위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운영하고 있던 국수공장?빵공장에 밀가루 지원 및 긴급식량지원을 진행해 굶주렸을 아동과 주민들에게 최대한 빠르게 식량을 공급할 것입니다. 또한, 농업개발사업 재개를 위한 비료, 농자재 지원, 필요 시 코로나19 관련 물자 지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북한 국수공장 빵공장에 밀가루를 지원한 모습국수를 만들고 있는 모습

코로나 19 발생 이전 활발하게 가동되던 월드비전 국수공장 모습. 특별히 국수면은 만성영양부족을 겪는 북한 어린이를 위해 영양소가 강화된 밀가루로 만들어졌습니다.

빵만드는 모습만들어진 빵 사진

월드비전 빵공장에서 정성껏 만들어 지고 있는 빵. 북한 어린이들에게 하루 빨리 따뜻한 빵이 전달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식량?영양지원사업을 진행해 나가며 순차적으로 식수사업, 농업기술교류 등을 다시 이어갈 예정입니다.

물을 틀고 있는 북한 주민

월드비전 식수사업으로 집에서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북한 주민. 월드비전은 위생상황이 열악한 북한 지역에 안전하고 풍족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채소 종자 생산과 모내기를 돕는 온실용 비닐

채소 종자 생산과 모내기를 돕는 온실용 비닐이에요. 북한의 만성적 식량 부족은 단순한 식량 지원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워 감자, 채소, 과수 등 다양한 농업 분야에서 기술 이전 및 개발협력 사업을 진행합니다. 최근 몇 년 간은 UN 제재 등으로 비료, 농업용 비닐 등 유지보수 물자 지원을 해 오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에서 제공해주는 밀가루는 맛도 좋고, 질도 좋아 아이들 먹는 양이 늘었어요. 보통 밀가루로 국수나 전을 만들어 주는데, 이전보다 설사나 위장병을 앓는 아동이 줄어드는 걸 보면 소화기능도 좋아지고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국수를 맛있게 먹고 있는 아이

2019년 방북 시 만난 맛있게 국수를 먹고 있는 아이

2019년, 밀가루를 제공받은 북한의 유치원 원장 선생님의 이야기입니다. 조심스럽고 어려움이 많던 북한사업이 코로나19라는 큰 산을 만났지만, 우리는 북한을 향한 도움의 손길을 멈출 수 없습니다. 그 곳에는 우리의 도움이 절실한 북한의 어린이와 주민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험한 길을 함께 걸어와 주신 후원자님께 감사 드리며 하루빨리 북한으로 우리의 마음과 손길이 전해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북한 사업 담당자 예리 임의 마음 속 이야기

월드비전의 전체사업재무보고를 준비했어요.
한국에서 전해진 사랑이 일으킨 놀라운 변화를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세요.

2020 전체사업&재무보고
꺼져가는 생명을 위한 기적의 영양식,
현지에서 무려 10배로 전해집니다.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