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검색
인기 검색어
안내
검색어를 입력해주세요.
안내
동일한 아이디로 중복로그인하여 자동 로그아웃 처리 되었습니다.
안내
로그인 연장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안내
안내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사업보고서

한국 월드비전 전체사업의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긴급구호

2021 월드비전 긴급구호사업후원 성과보고

전쟁과 재난으로 무너진 일상을 다시 세웁니다

전쟁과 재난으로 무너진
일상을 다시 세웁니다

그래프

2021년 월드비전은 88.8%를 사업비로 지출했으며, 총 지출의 60%가 해외의 도움이 필요한 아동과 이웃을 위한 해외사업/긴급구호사업에 사용되었습니다. 위기를 맞은 아이들에게 일상을 선물한 월드비전 긴급구호사업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
월드비전은 이렇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2월 24일 새벽 시작된 우크라이나에서의 분쟁으로, 인도적 위기에 처한 사람은 1,200만 명이며 그중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은 750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전 세계 파트너십과 함께 난민들과 아이들을 돕기 위해 근접 국가와 우크라이나 내부에서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 루마니아 방문

한국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은 4월 12일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루마니아를 직접 방문하여 월드비전 긴급구호 진행 상황을 둘러보고 난민들을 위로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

루마니아의 룸엑스포 난민센터 안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줄다리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전쟁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합니다.

이야시 지역 난민 센터를 방문

월드비전 직원이 약 450명이 현재 임시 거처로 사용하고 있는 이야시 지역 난민 센터를 방문하여 난민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재난대응]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함께 합니다.

1. 아이티 강진, 11년 만에 반복된 대재앙

2021년 8월, 아이티 남서부에서 규모 7.2의 강진이 발생하여 약 80만 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2010년 동일한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던 아이티 사람들은 또다시 위기 속에 빠졌습니다. 월드비전은 강진의 피해를 입은 취약 아동과 가정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식량 및 생계지원, 식수위생, 주거공간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티 주민들의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파트너십 및 한국 월드비전 지원내용

  • 식량지원, 임시 주거공간 지원, 깨끗한 식수 지원

  • 재난의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아동보호 활동 및 교육 지원

  • 무너진 Casse 초등학교 재건 작업

    (태양 패널 설치, 안전시설 구축, 깨끗한 화장실 건축)

아이티 남서부 니프와 그랑 안세 지역 재난

2021년 여름 아이티 남서부 니프와 그랑 안세 지역에서 규모 7.2의 강진이 일어나 80만 명이 피해를 입고 154,510채의 건물이 붕괴되거나 손상을 입었습니다.

지진의 공포와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진행

지진이 난 후 아동 친화적 공간을 만들어 지진의 공포와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진행합니다.

Casse 초등학교의 재건을 지원

한국 월드비전의 후원금을 모아 Casse 초등학교의 재건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550명의 학생들이 새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2. 인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

2021년 3월부터 인도에서 코로나19의 2차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게 심각해지며 확진자 수가 2,9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의료 환경이 취약한 지방은 물론 대도시까지도 병원과 의료 용품이 부족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늘어만 갔습니다. 월드비전은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 주 15개의 사업장을 중심으로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총 82만 명의 주민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월드비전 파트너십 및 한국 월드비전 지원내용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조치 확대

  • 보건시스템과 의료 인력 강화

  •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아동과 가정 지원

  • 아동 보호를 위한 이해관계자들 간 협력과 옹호 활동 진행

인도 코로나19 2차 대유행

2021년 한 해 동안 인도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3,000만 명, 사망자는 40만 5천여 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신속한 긴급구호활동에 돌입하여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의료진들을 위한 키트, 장갑과 마스크 등을 전달

월드비전은 의료기관에 필요한 침대와 임시 격리 시설에 필요한 텐트 외에도 의료진들을 위한 키트, 장갑과 마스크 등을 전달했습니다.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적절한 예방법을 교육

인도에서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감과 미신 등으로 많은 인구가 백신을 접종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월드비전은 다양한 코로나19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적절한 예방법을 교육했습니다.

[전쟁구호] 일상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전합니다.

1. 로힝야 난민촌 화재

2021년 3월 방글라데시의 로힝야 난민캠프 안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거주하던 난민들은 코로나19 상황과 겹친 이 화재로 삶의 터전을 다시 한번 잃어버리는 고통에 빠졌습니다. 월드비전은 긴급 식량 배분, 화장실 재건, 생계 활동 지원, 식수 위생시설 재보수 등 통합적으로 대응하여 난민들의 일상 회복을 도왔습니다.

  • 도움 받은 사람

    도움 받은 사람 9,250명

  • 채소 종자 및 비료 배분

    채소 종자 및 비료 배분 575명

  • 화장실/목욕시설 재건

    화장실/목욕시설 재건 110개

  • 파손된 우물 복구

    파손된 우물 복구 150개

로힝야 난민캠프 생계 지원 위생시설과 깨끗한 식수 지원

로힝야 난민캠프 화재의 긴급구호 사업은 생계 지원과 식수위생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경작할 수 있는 채소 종자와 비료를 전달

화재를 당한 난민들이 지속적으로 식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경작할 수 있는 채소 종자와 비료를 전달했습니다.

2. 아프가니스탄의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

2021년 여름, 정치적 국제적 갈등 속에서 발생된 폭력 사태 이후 아프가니스탄은 극심한 인도주의적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은 최근에 벌어진 일이 아닙니다. 지난 20년간 월드비전은 아프가니스탄 곳곳에서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 주민의 아픔을 어루만져왔습니다.

다시 마주한 위기 속에서도 월드비전은 취약한 아동과 주민 곁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생계지원, 식량지원, 긴급구호 물품 및 개인위생 용품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프가니스탄 주민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별도의 사진을 보여드릴 수 없는 점, 후원자님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기후변화]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변화를 꿈꿔요.

오늘날 전 세계의 가장 공통된 이슈는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입니다. 지구 기온이 상승하며 건조지역은 지구 표면의 약 30%에 육박하며, 홍수 피해를 입고 있는 인구는 약 23억 명에 이릅니다. 취약한 곳에서의 기후변화는 단순히 이상 현상이 아닌 생존의 문제입니다.

  • 홍수, 가뭄 등의 기후변화

    홍수, 가뭄 등의 기후변화로 인한 난민

  • 전 세계 곡물 생산량

    전 세계 곡물 생산량 18.2% 감소

  • 서아프리카 등 건조지역 영양 결핍자

    서아프리카 등 건조지역 영양 결핍자 45% 급증

월드비전 [기후 변화 대응 사업]은 전 세계 취약한 아동 및 주민들이 기후 위기로 인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사업입니다.

케냐 : 산림 복원을 통한 기후 변화 대응

케냐는 빠르게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그중에서도 타나리버 주는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건조 지역이며 케냐 내에서도 빈곤, 교육, 가계소득 등의 종합 수치의 하위권에 머무는 열악한 지역입니다. 외래종 식물의 급격한 번식과 무분별한 벌목 등으로 홍수와 가뭄 등 기후 위기는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는 결국 농업 및 목축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취약 주민들의 생계 복구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업을 진행하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황폐지 복원

황폐지 복원

250 에이커 규모의 외래종 재거 및 목초 종자 전달

친환경 에너지 사용

친환경 에너지 사용

130 가구 대상으로 친환경 에너지 가전 홍보 및 인식 개선 교육

구조와 정책개선

구조와 정책개선

2개 자연자원관리 위원회 조성 및 교육 진행

목초 종자 전달

황폐지에 무성하게 자란 외래종을 제거하고 새로운 목초 종자와 씨를 심어 목초지로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 가전 홍보 및 인식 개선 교육

5개 학교에 만들어진 환경 클럽에 7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나무 씨앗을 심고 돌보며 산림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교육 했습니다.

자연자원관리 위원회 조성 및 교육 진행

케냐 월드비전과 재생에너지국이 함께 친환경 에너지 활용 가전 포럼을 개최하여 친환경 에너지 사용의 중요성과 장점을 알렸습니다.


한눈에 보는 2021 긴급구호사업 성과

긴급구호사업 성과

긴급구호사업

(사업국가 23개국 / 사업진행 91개)

전쟁구호사업 수혜자

전쟁구호사업 수혜자 2,319,153명

감염병대응사업 수혜자

감염병대응사업 수혜자 105,826명

기후변화대응사업 수혜자

기후변화대응사업 수혜자 34,784명

지원한 식량

지원한 식량 6,427톤


후원자님, [긴급구호사업]뿐 아니라 월드비전의 전체사업의 이야기도 준비했어요.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방문신청은 로그인 후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