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사업장

전 세계의 생생한 사업현장.
오늘도 우리는 그 곳에 희망을 심습니다.
  • [아프가니스탄] 월드비전 성전염병 클리닉 개소식

  • 2004.09.01


 

 

 

2월 29일 아프가니스탄 헤라트 병원에서 보건당국, 정부관계자, 의료인, 타 NGO 관계자, 지역 방송 국 스탭 등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월드비전이 운영하고 있는 STI(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성전염병) 클리닉이 공식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개소식을 통해 헤라트를 중 심으로 한 아프가니스탄 서부지역에 월드비전의 STI 프로그램을 알리는 동시에, 지역 주요 인사들에게 STI 및 HIV/AIDS에 대해 경각심을 인식시킬 수 있었다.

23년간의 전쟁으로 인해 보건의료 상황이 워낙에 낙후되어있는 데다가, 성담론에 극히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의 특성으로 인하여, 아프가니스탄에서 성전염병에 대한 의료적 대처는 거의 전무 한 상태이다. 이미 3차례에 걸쳐 월드비전의 아프가니스탄 보건사업을 지원해온 KOICA의 기금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는 이번 STI 프로그램은 아프가니스탄 서부지역에서 성전염병에 통합적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이다. 헤라트는 이란 등의 주변국가와 무역 및 여행을 위한 거점이기 때문에, 여행자들이나 현지 무역업자들에 의해 성전염병이나 HIV/AIDS가 도입될 가능성이 큰 지역이다. 따라서 헤라트는 아프가니스탄에서 STI 및 AIDS 예방 사업을 전략적으로 시행 할 수 있는 요충지이다.


 

WHO, UNAIDS 등의 국제기구에서 성전염병 및 HIV/AIDS 분야에서 12년간 일해온 미안마 출신 의사 민트 조는 작년 11월부터 본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진료 및 실험을 위한 의료기구를 설치하고, 아프간 남녀 의료진 및 실험전문가 5인을 훈련시키는데 애써왔다. 문화적 민감성 때문에 성전염병 환자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환자의 신원이 보장될 수 있는 환자 등록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여성환자와 남성환자를 구분하여 진료할 수 있도록 진료 공간을 마련하였다.

STI 프로그램은 이미 개소식 이전에 성전염병 환자들을 진료하기 시작했다. 앞으로는 불안전한 혈액기증 및 공급을 통해 성전염병 및 HIV 감염을 막기위한 혈액 테스트 시스템 구축, 성전염 병과 관련된 보건교육자료 개발 및 환자등록 자료를 기반으로 한 성전염병 지도를 작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오랜 전쟁과 성담론에 대한 문화적 금기로 인해 현재 아프가니스탄 전체를 통틀어 성전염병 및 HIV/AIDS에 대한 공식적인 통계 자료가 전무한 상태이다. 월드비전의 STI 프로그램이 지역 보건당국 및 의료진들과의 협력하에 지속성을 담보하고, 지역적 확장은 물론 HIV/AIDS 예방사업으로 확장되는 것이 절실하다.

 



 

현재 아프가니스탄은 오랜 내전에 시달린 지역이자, 가까운 미래에 AIDS 및 성전염병이 만연할 수 있는 요건들 즉, 극심한 빈곤, 전쟁으로 인한 대규모 인구이동, 혈관 주사를 통한 마약 복용, 불안전한 혈액 공급, 멸균과정 없이 재사용되는 의료시설 등의 많은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1992년 이래 극단 이슬람 노선인 탈레반 정권의 영향으로 인해 HIV/AIDS나 STI에 대한 통계 자료가 거의 수집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아프간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잠재적 위험 요소는 경계 되어져야 하며, 이에 대 한 조치가 반드시 취해져야 할 만한 수준에 이르러있다. 특히 캄보디아와 같이 분쟁이후 HIV/AIDS가 만연했던 국가들의 경험을 상기한다면, 현재 아프가니스탄에서 성전염병 및 HIV/AIDS가 만연하기 전에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 수 있다. 이러한 면에 있어서 월드비전의 STI 사업은 아프간 사회에 성전염병 및 HIV/AIDS 예방을 위한 기초구조를 닦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월드비전은 현재 STI 사업의 질적, 양적 확장을 위한 추가기금을 모색하고 있다. 

 

글.사진 2004. 2. 29. 월드비전 해외사업팀 김성호 간사


 

  • 인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