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사업장

전 세계의 생생한 사업현장.
오늘도 우리는 그 곳에 희망을 심습니다.

  • [제천가정개발센터] 학습멘토·멘티 결연식

  • 2008.03.26

  월드비전 제천가정개발센터에서는 제천지역의 빈곤가정 아동들이 적절한 보조학습을 받지 못해 성적부진, 낮은 자존감 형성, 학교부적응을 초래하고, 나아가 다시 빈곤의 악순환을 가져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3월 24일 오후 5시에 대원과학대학 연구동 204호 세미나실에서 자원봉사자와 등록아동을 공식적으로 결연하는 학습멘토·멘티 결연식을 진행하였으며, 월드비전 제천FDC 등록아동 11명, 보호자 8명, 멘토 14명이 참석하여 멘토와 멘티가 처음으로 인사를 나누고 결연을 체결하였습니다. 월드비전 이용성 충북지부장의 인사말과, 대원과학대 사회복지과 윤경원 학과장님, 김나영 교수님의 축사가 있었으며, 자문위원으로 김나영교수가 위촉되었습니다.

  학습멘토링 활동은 멘토와 멘티가 4월~9월까지 6개월동안 매주 2시간씩 1:1만남이 이루어지며, 그 활동내용은 멘티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동과 그 가정의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매월 목표 및 계획이 수립되고 실행되기 때문에 학습지도, 정서지도, 생활지도 등의 활동내용은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회기별 관찰기록과 월1회 사례회의를 통해 모니터링을 하면서 전문사례관리가 이루어지고, 문화활동, 가족나들이 등으로 아동의 다양한 문화체험을 돕습니다.

  월드비전에서는 질적인 멘토를 발굴하기 위해 대원과학대학교 사회복지과와 협력하여 봉사자를 모집하였으며, 2007년 10월~12월까지 10회기 30시간동안 멘토양성교육을 이수한 자 중에 면접을 통해 선발하였습니다. 멘토양성교육 내용은 사례관리, 가족복지, 아동권리, 정서지원 프로그램, 학습클리닉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멘토란 멘토링프로그램에서 멘티와의 일대일 관계를 통하여 정서적지지 및 역할모델을 제공하는 성인으로 조언자, 후원자, 옹호자, 인도자 등의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보조학습의 기회에서 결여된 아동, 아동 양육 및 학습지도 방법 실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조손가정, 보호자의 무관심으로 방치될 우려가 있는 아동들에게 찾아가는 공부방 선생님이 생김으로써 아동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사회복지서비스 개입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학습 및 건전한 성장 자극이 부족했던 빈곤가정의 아동들이 다른 또래들과 같이 기초학습의 출발선을 동일하게 맞춰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조손가정의 손자 양육부담을 덜 수 있으며, 멘토의 역할모델제공으로 멘티 가정이 사회에 적응하고 자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인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