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사업장

전 세계의 생생한 사업현장.
오늘도 우리는 그 곳에 희망을 심습니다.
  • [인도] 비샤카파트남 2008 아동의회 "우리에게는 성장할 권리가 있어요"

  • 2008.12.15

 
비샤카파트남 2008 월드비전 아동의회 
"우리에겐 성장할 권리가 있어요"
 
월드비전 인도의 아동 권리 프로젝트의 일환인 “2008 아동의회”는 한국이 지원하는 비샤카파트남을 포함한 4개 사업장, 270명의 결연 아동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참여한 아동들은 11개의 소그룹으로 나뉘어 아동권리에 관한 토론 및 상황극, 모의선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동들은 국제 아동 권리와 인도 내 아동권리 협정에 대해 토론하고 조 별 발표를 통하여 다양한 의견과 생각들을 나누었습니다.  

 “아동이 결혼해서는 안되며 아동의 살아갈 권리를위해 낙태가 이루어져서는 안됩니다. 성차별이 있어서도 안됩니다. 18세 이후에도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야 합니다. 의무교육은 14세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동 노동이 있어서는 안되며 아동을 고용하는 자들에게는 무거운 벌이 내려져야 합니다. 아동들이 훌륭한 프로그램이나 아동클럽, 게임, 스포츠 등에 참여하도록 격려합니다. 아동은 카스트, 인종, 종교로 차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정신적,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육체적으로 발달해야 합니다. 여아들을 성매매로부터 보호 받아야 하고 남아들은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합니다. 가난 때문에 아동이 매매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 발표 종합 내용
 
또한 모의 국회선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아동들은 투표하는 방법을 배우고 각각 6개정당(물고기, 말, 산토끼, 사자, 사과, 어린이)을 결성하여 후보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일부 아동들이 TV선거방송의 리포터 역할을 맡아 후보자 인터뷰 및 연설내용을 중계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당으로 선출된 어린이 당은(총 139표 획득) 유권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공약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모의선거 중인 아동들]                                          [상황극을 하고 있는 아동들]

                                                     
참여 아동들은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무엇인가를 할 때 개인보다 여럿이 함께하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배웠어요”
“우린 의회와 선거에 대해 배웠어요.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서 어떻게 의사결정에 참여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지요.”
“이제 우리의 목표는 모든 마을에서 아동노동은 금지되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우리 어린이들은 노동이 아니라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여기서 배운 것들을 마을로 돌아가 다른 친구들과 어른들에게 알려줄거에요.”
 
참석한 아동들은 의회 활동을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들을 각자의 마을에 돌아가 아동 그룹들에게 전달하고 실천 가능한 일에 솔선수범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출처 2008 비샤카파트남 연례보고서
번역 국제개발팀 자원봉사자 양윤영

  • 인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