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사업장

전 세계의 생생한 사업현장.
오늘도 우리는 그 곳에 희망을 심습니다.

  • [방글라데시] 보그라 지역개발사업장 모니카 이야기

  • 2008.08.14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에서 북서쪽으로 200Km 정도 떨어진 월드비전 보그라 지역개발사업장. 이 지역에서 부모님, 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열네 살 소녀 모니카의 꿈은 가난한 사람들을 치료해 주는 의사 선생님이 되는 것입니다.
"저의 후원자님은 한국에 살고 있는 학생입니다. 용돈을 모아서 저를 후원해주고 있다고 하셨어요. 후원자님 덕분에 저는 아무 걱정 없이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어요. 우리 가족과 한국의 후원자님. 그리고 월드비전 직원들의 격려 덕분에 저는 오늘도 제 꿈에 한 걸음씩 가까이 가고 있어요."

한 눈에도 호기심이 많고 총명하게 생긴 모니카가 밝게 웃으며 말합니다. 모니카네 가족이 처음으로 월드비전을 만난 건 1999년. 모니카가 막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얼마 지나지 않은 때였습니다. 당시 모니카의 아버지 메헤르 알리(45세) 씨는 저축해 놓은 돈을 모아 연 과일 가게가 파산하면서 경제적으로 매우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월드비전에서 마을발전위원회를 조직하고 새로운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때 저는 용접 기술을 배웠어요. 그리고 다카시 근교에 위치한 공장에서 일하게 되었죠. 공장이 집에서 멀어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가족들을 만나지만 안정된 직장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 다행이지요."
월드비전의 지역개발사업을 통해 혜택을 받게 된 건 메허르 씨만이 아니었습니다. 모니카의 어머니 모멘 베굼(40) 씨 역시 월드비전의 여성자조그룹 회원이 되어 재봉기술과 가계부 정리 등의 교육을 받아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었습니다.
모니카는 언니 무크타와 함께 월드비전의 후원아동이 되어 지난 9년 동안 공책, 교복, 책가방과 같은 학습도구들을 비롯해 학교의 수업료, 음악과 미술 교육을 위한 학원을 다니기도 했습니다. 이제 중학교 4학년(방글라데시의 학제는 초5년-중5년-고2년으로 구성)이 된 모니카는 언제나 학급에서 1,2등을 놓치지 않는 우등생일 뿐 아니라 월드비전이 조직한 청소년클럽의 리더를 맡아 국제 어린이 포럼에서 보그라 사업장의 대표로 연설을 하기도 했습니다.
"모니카는 늘 창의적이에요. 부지런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아주 좋고요. 필요한 교육을 모두 받을 수만 있다면 모니카가 원하는 의사 선생님은 물론 이 마을 전체에 희망의 모델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모니카의 선생님인 레베카 술타나 씨는 말합니다.
모니카의 네 가족은 모두 전통적으로 알라신을 믿는 이슬람교도 입니다. 하지만 모니카의 아버지는 어린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월드비전의 사업에 대해 진심으로 고마워하고 그 가치를 인정합니다. "저와 아내는 모니카와 무크타 두 아이의 꿈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우리 아이들이 꿈을 이뤄가는 데 너무도 중요한 힘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메헤르 알리 씨는 말합니다.
"언젠가 후원자님을 직접 만나게 된다면 정말 감사하다고 말할 거에요.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모든 선물과 편지들이 제게 정말 큰 힘이 된다고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아픈 어린이들을 치료해주는 훌륭한 의사 선생님이 꼭 될 거에요." 모니카는 똑 부러지는 목소리로 힘주어 말했습니다.
모니카의 미래를 위해 헌신적으로 애쓰시는 모니카의 부모님과,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월드비전 방글라데시의 직원들. 그리고 변함없는 사랑으로 모니카를 지지하고 후원해 주시는 후원자님 덕분에 모니카의 큰 꿈이 분명히 이뤄지리라 의심하지 않습니다.
지구촌에는 지금도 모니카와 같이 우리의 작은 도움이면 내일의 꿈을 활짝 펼칠, 수 많은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월드비전의 해외아동후원을 통해 지구촌 어린이들과 그 가족들에게 내일의 희망을 선물해 주세요.
글/사진. 월드비전 방글라데시 홍보팀
번역/정리. 월드비전 한국 홍보팀

  • 인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