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사업장

전 세계의 생생한 사업현장.
오늘도 우리는 그 곳에 희망을 심습니다.

  • [몽골2] 월드비전 후원자 몽골사업장 방문

  • 2004.09.07

5박 6일의 ''짧고도 굵었던'' 일정은 단지 후원아동과의 만남뿐 아니라 몽골의 자연과 그 안에 있는 희망의 현장으로도 우리를 초대했습니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대륙으로의 바람처럼 시원스레 진행되었던 일정으로 초대합니다.

5박 6일의 ''짧고도 굵었던'' 일정은 단지 후원아동과의 만남뿐 아니라 몽골의 자연과 그 안에 있는 희망의 현장으로도 우리를 초대했습니다. 하루가 지날 때마다 대륙으로의 바람처럼 시원스레 진행되었던 일정으로 초대합니다.

월드비전 몽골 본부를 견학한 뒤, 본격적인 후원아동 방문이 시작되었습니다. 37도를 넘는 폭염 속에서 버스 안은 에어컨이 나오지 않아 흡사 ‘움직이는 찜질방’을 방불케 했지요! 그러나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와 후원아동들의 수줍고도 설레는 환대는 그러한 불편함을 모두 잊게 했습니다. 어색한 첫 대면 후, 흐르는 포근한 정은 에어컨 바람보다 더욱더 쌩쌩한 기쁨으로 후원자님의 마음을 시원하게 했거든요.

 

저는 ‘기필코 몽골의 말을 보리라!’는 사명감(?)에 불타있었습니다. 몽골하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바로 말이었거든요. (아마 이런 생각에 젖어있던 사람이 달랑 저 혼자만은 아니었다고 확신합니다!) 여하튼 그 계획을 실행할 절호의 기회였던 후원아동들과의 테렐지 국립공원 피크닉! 우선 공원 입구에서 말타기 장소에 들렀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말을 보자마자 몇몇 후원자님들이 바로 올라타셨지요! ^^ 점심을 먹은 뒤에는 후원 아동들과 함께 둥근 원을 만들어 노래하며 자기 소개도 했죠. 전세계 공통어는 영어가 아니라 바디랭귀지란 걸~! 이때 알았습니다.

 

아침부터 부슬비가 내린 가운데, 오전에는 게르를 지어 집없는 가정에 기증하였습니다.
마을 주민들이 다 지어진 게르로 찾아와 치즈와 말젖 우유, 그리고 감사패를 전달했지요. 말젖 우유는 흡사 요구르트 섞어놓은 막걸리를 연상케 해서 제 옆에 계셨던 후원자님은 “오모나~”를 연발하며 아주 맛있게 드셨지요. ^^ 몽골아이들의 축하 공연도 벌어졌답니다. 오후에는 게르 자재와 유치원을 페인트 칠했습니다. 머리카락과 얼굴, 옷에 페인트 점을 찍어가며 작업하는 동안, 우리는 한마디로 자연의 넉넉함에 취해버렸습니다. 예술혼을 살려 완성한 알록달록한 페인트 색깔들 덕분에 유치원은 한마디로 ‘대초원에 핀 꽃밭’ 같았죠^^.

 

집없이 거리에서 생활해야 하는 아이들을 품고 비정규 교육과 직업 교육을 시키는 가출 청소년 센터와, 모범적인 소년수들을 재교육하여 사회로 돌려보내는 소년원을 방문했습니다. 소년원의 문을 열고 들어간 순간 나타난 까무잡잡한 피부와 짙은 눈빛의 소년들은… 뜨아! 마치 ‘공포의 외인구단’을 연상시켰습니다. (아직 길들여지지 않은 건강한 야생마를 닮은 이 청년들은 순간, 제 가슴을 멎게(!) 했답니다.)
우리는 게르 안에 들어가 얘기도 하고 노래도 불렀지요. 저녁에는 민속공연을 관람했습니다. 몽골의 전통악기로 오케스트라를 구성해 다채로운 음악을 연주했는데요. 공연이 끝나자 공연장에는 감동의 박수갈채가!

 

희망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희망을 보여주는 것, 특히나 ‘지속가능한 희망’을 보여주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잠시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희망이 아닌 그 이상을 일구어내려면 참으로 많은 이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몽골 방문을 통해 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희망''을 보았습니다. 제 통장에서 매달 빠져나갔던 2만원이라는 돈이 누군가의 삶에서 그 화폐가치 이상의 견고한 역할을 해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희망의 씨앗은 지금 이 순간, 후원하는 우리 모두가 심고 있었습니다.

 

 

 

글.사진 월드비전 후원자 천샘

  • 인쇄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