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와 함께하는 지구촌 행복 나눔 캠페인 "Heal the World"
지구촌 행복 나눔 캠페인 Heal the world는 기아와 질병, 내전으로 고통 받는 지구촌 아이들에게 나눔의 기적을 선물하고자 합니다.
해외아동 후원하기

학교 대신 일터로 간 아이들

히말라야 산맥의 아름다운 경치 안나푸르나로 잘 알려진 네팔.
세계 최고봉이라고 불리는 에베레스트 산이 스치는 자연의 웅장함이 있는 나라.
수많은 관광객이 거대한 산봉우리를 보기 위해 몰려드는 땅이기도 하지만 그 산자락 끝,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이 있었다.

네팔 모랑에서 만난 돌 줍는 아이들

① 물가에서 돌을 채집하고 있는 아이들 ② 미끄러운 바닥 위로 거센 물살을 버티며 무거운 돌바구니를 하루에도 수십번씩 나르는 아이들 ③ 아이들의 삶의 무게가 느껴져 울음을 참지 못했던 하남교회 방성일 목사님

멀리서 지켜보던 나는 얼핏 아이들이 물가에서 친구들과 도란도란 이야기하며 다슬기를 잡고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아이들의 움직임이 점점 심상치 않았다. 바닥을 파내며 바구니 가득 돌을 담고 있었다. 어린 아이, 큰 아이 할 것 없이 가득 채운 돌바구니를 머리에 짊어지고 돌무더기를 향해 걸어갔다. 가져온 돌을 쏟아 붓고 또다시 돌을 줍기 위해 걸음을 재촉한다. 건장한 남자 어른이 들기에도 무거운 돌바구니를 그렇게 수 십번 들고 날랐다. 물살이 거세고 바닥이 미끄러웠지만 아이들의 익숙한 움직임에서, 그간의 고된 노동의 흔적을 짐작할 수 있었다.
이렇게 5~6명의 아이들이 하루 종일 돌을 날라야 작은 트럭 하나를 채우고, 오천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다. 한 사람 앞에 고작 1,000원 정도의 돈이 주어지고, 이 돈으론 끼니를 때우는 것이 전부이다.

벽돌 공장의 아이들

벽돌공장에서 고사리 같은 손으로 노예처럼 일하는 아이들

채석장에서 만난 아이들로 인한 무거운 마음을 안은 채 벽돌공장으로 발걸음을 옮긴 제작진은 다시 한번 고개를 떨구었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아주 먼 과거로 돌아온 듯한 벽돌공장의 광경은 고대 이집트 노예 현장을 방불케 했다. 시커면 연기와 흙먼지로 뒤덮인 거친 노동 현장에서 아이들이 어른처럼 일하고 있는 낯선 광경을 마주했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흙벽돌을 반죽하는 아이들, 벽돌을 구워낼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을 맨손으로 골라내는 아이들, 수레 가득 벽돌을 운반하는 아이들.
위험천만한 노동현장에서 흙먼지로 얼룩덜룩한 아이들의 모습이 연신 이어졌다. 이 아이들 역시 해가 뜨는 이른 아침부터 해가 지는 저녁까지 쉬지 않고 노동을 하고 있었다.

석탄 더미에서도 피어나는 필립의 꿈

석탄 더미에서 맨 손으로 석탁을 고르는 9살 소년 필립

시커먼 언덕에서 맨 손으로 석탄을 고르고 있던 9살 필립을 만났다. 엄마와 인도에서 살다 네팔로 넘어오게 되었으나, 엄마가 멀리 떠나게 되어 필립은 고아가 되었다. 필립은 벌써 2년 째, 새벽부터 저녁까지 벽돌공장 이곳저곳에서 노동을 하고 있었다.
하루 종일 척박한 노동 현장에 놓여진 필립에게 학교에 가고 싶지는 않은지,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 차마 물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혹여 '어려운 환경 속에 있으면 꿈도 꾸지 못할 것'이라는 나의 편견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조심스레 다가가 물었다.
"필립은 나중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공 차는 사람..."
'축구'라는 단어를 알지 못하는 필립은 '공차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필립에게도 꿈이 있었다.

우리 아이들에게 벽돌 대신 연필을 쥐어 주세요!

이 아이들을 만나며 월드비전과 CBS가 'Heal the World'라는 이름으로 이 땅을 밟은 분명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이 있어야 할 곳이 이러한 노동 현장이 아님을, 아이들의 손에는 벽돌 대신 연필을 쥐어 주어야 함을 더욱 목소리 높여 알리는 것.
그 아이들이 품은 가녀린 희망의 싹이 무럭무럭 자라 열매 맺도록 도와주는 것.

힐더월드 두 번째 여정을 통해 네팔 모랑의 아이들에게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기를, 따스한 사랑과 희망이 손길이 닿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우리 아이들에게 벽돌 대신 연필을 쥐어 주세요!'

글. 월드비전 교회협력팀 이진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