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 월드비전은
    1. 월드비전 소개
    2. 월드비전 정신
    3. 월드비전 CI
    4. 월드비전 60주년 기념CI
  • 국제월드비전
    1. 국제월드비전 역사
    2. 국제월드비전 신뢰성
    3. 국제월드비전 3대사업
    4. 국제월드비전 파트너십 구조
  • 한국 월드비전
    1. 회장인사말
    2. 한국월드비전 역사
    3. 한국월드비전 연혁
    4. 월드비전 선명회 어린이합창단
    5. 조직도
    6. 기관방문신청
    7. 찾아오시는길
  • 투명경영
    1. 투명경영실현
    2. 사업*재무보고서
  • 친선홍보대사
  • 모집공고
    1. 직원채용공고
    2. 단기계약 직원채용공고
    3. 합격자발표
    4. 자원봉사 모집공고

한국월드비전 투명경영실현

월드비전은 법인 운영의 회계 투명성을 높여
신뢰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조직운영정보를 공개합니다.

구분 내용 월드비전 윤리 준수 현황
감사기능 자체감사(내부감사)
  • 감사실을 설치하여 연1회 법인 및 전 사업장 감사(외부공인회계사 동행)를 진행하고 투명성 검증
  • 이사회 감사소위원회 행정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운영 검증
  • 내부 회계통제 및 업무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그룹웨어시스템 운영
사업평가
  • 파트너십역량평가(사업, 파트너십 관계, 모금, 운영)를 3년마다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십을 대상으로 하는 4등급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권고
  • 매년 국내사업에 대한 계획대비 목표달성에 대한 사업평가시행
외부감사
  • 연1회 공인된 회계법인에 의해 외부 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성을 검증받음
  • 국제월드비전으로부터 5년에 한번씩 피어리뷰 평가를 받음
정부감사(세무감사)
  • 연2회 기부금의 수입 및 지출 내역을 정기적으로 보고하여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유지
  • 기부금품모집법에 근거하여 행자부 모금사업 감사
  •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행정지도 감사
정부보고
  • 후원금 수입 및 지출내역을 주무관청 대상보고(투명성 유지)
  • 연간 사업실적 및 세입, 세출 결산서 주무관청 보고
  • 1 자체(내부)감사

    내부 감사실을 설치하여 전문직원(3인)과 외부회계법인의 공인회계사와 동행하여 연 1회 각 사업장 재무 및 사업감사 실시 합니다. 매년 감사지적 및 처분결과에 따라 연말 평가교육을 실시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합니다.
  • 2 사업평가

    매년 완료된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하여 사업성과와 사업비 내용을 공개하고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의 증거로 활용합니다. 매 3년마다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십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역량(사업, 관계, 모금, 운영영역)을 4등급화로 평가 하고 개선합니다.
  • 3 외부감사

    연 1회 공인회계법인에 의뢰, 회계처리에 대한 외부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성에 대한 검증을 받습니다.
    5년마다 국제월드비전으로부터 피어리뷰를 받아 경영지원과 관련된 사업, 모금 등 전 영역에 걸쳐 감사 및 평가를 받고 시정조치 진행합니다.
  • 4 정부보고

    후원금의 수입 및 지출 내역과 연간 사업실적 및 세입ㆍ세출 결산서를 주무관청에 보고하여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사업장 지도점검을 실시합니다.
    기부금품모집법에 근거하여 모금과 사용에 대한 행자부 감사를 받습니다.
  • 5 외부 정보 공개 제도

    월드비전은 내부감시기능과 함께 외부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후원자 및 일반인에게 제공된 자원을 공익적 목적에 부합되게 투명하게 사용하였음을 보고합니다. 위의 정보를 공평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보 공개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하여 투명성과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보 고객제도

구분 내용 월드비전 윤리 준수 현황
윤리준수 홈페이지 공개
  • 월드비전 소개, 캠페인, 최근 소식 제공
  • 법인운영현황 및 이사진 공시
  • 추진중인 사업 내용 공시
  • 내⋅외부 감사결과, 예결산보고 등 재무정보, 국세청 공시시스템 안내등 기부금품 모집에 관한 감사보고서 제공
  • 소식지, 연례보고서 및 최근의 각종 법인관련 뉴스 제공
  • 웹진운용으로 후원자 및 일반인과 공감대 형성
  • 후원추천 및 신청
인터넷 공시 사이트 공개
  • 비영리단체 사업과 회계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한국가이드스타에 공시
연례보고서 발간
  • 연례보고서를 통해 법인의 세입ㆍ세출 내용, 연례 사업성과 및 외부회계감사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 하고 후원자 및 관련자 앞 송부
소식지 및 뉴스레터 발송
  • 매 격월로 소식지(월드비전지)를 발간하여 진행 중인 사업 내용, 성과, 새소식, 후원자 및 수혜자 스토리 등을 후원자 및 관련자에게 송부하고 홈페이지에 공개
  • 월 2회 후원자 및 관련자 앞 뉴스레터 발송을 통해 법인의 사업내용, 진행과정과 사업비 관련 정보 등을 보고하고 법인 홈페이지에 공시하여 후원자 및 잠재적 후원자들의 접근성을 높임
후원자 개인보고
  • 기부자 발생 시 후원자에게 기부금 영수증, 기부금 지출내역서, 기부금납입증명서(연 1회)를 발부하여 기부자에게 전달
  • 후원기업, 단체, 교회에는 별도의 프로젝트 진행 결과보고서를 전달
국세청홈페이지
  • 국세청의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법인의 일반정보 및 재무정보 공시
  • 위의 내용을 법인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기」로 연결하여 일반인의 접근성 높임
고객불만처리
  • 국제인도주의책임성연대(Humanitarian Accountability Partnership International HAP-I)의 정회원으로 도움을 주는 후원자뿐 아니라 도움을 받는 수혜자들로부터 불만이 제기될 때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절차 수립
  • 후원상담실(온라인상담 포함)을 운영하여 후원자 및 시민들의 월드비전 운영에 대한 불만과 요청사항 접수, 개선
  • 후원자 모니터링 단 운영
  • 수혜자불만처리절차 수립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