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 월드비전은
    1. 월드비전 소개
    2. 월드비전 정신
    3. 월드비전 CI
    4. 월드비전 60주년 기념CI
  • 국제월드비전
    1. 국제월드비전 역사
    2. 국제월드비전 신뢰성
    3. 국제월드비전 3대사업
    4. 국제월드비전 파트너십 구조
  • 한국 월드비전
    1. 회장인사말
    2. 한국월드비전 역사
    3. 한국월드비전 연혁
    4. 월드비전 선명회 어린이합창단
    5. 조직도
    6. 기관방문신청
    7. 찾아오시는길
  • 투명경영
    1. 투명경영실현
    2. 사업*재무보고서
  • 친선홍보대사
  • 모집공고
    1. 직원채용공고
    2. 단기계약 직원채용공고
    3. 합격자발표
    4. 자원봉사 모집공고

한국월드비전 투명경영실현 - 월드비전은 법인 운영의 회계 투명성을 높여 신뢰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조직운영정보를 공개합니다.

  • 법안 윤리규정 준수 현황
  • 내외부 공시 시스템
구분 내용 월드비전 윤리 준수 현황
감사기능 자체감사(내부감사)
  • 감사실을 설치하여 연1회 법인 및 전 사업장 감사(외부공인회계사 동행)를 진행하고 투명성 검증
  • 이사회 감사소위원회 행정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운영 검증
  • 내부 회계통제 및 업무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그룹웨어시스템 운영
사업평가
  • 파트너십역량평가(사업, 파트너십 관계, 모금, 운영)를 3년마다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십을 대상으로 하는 4등급 평가를 진행하고 개선권고
  • 매년 국내사업에 대한 계획대비 목표달성에 대한 사업평가시행
외부감사
  • 연1회 공인된 회계법인에 의해 외부 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성을 검증받음
  • 국제월드비전으로부터 5년에 한번씩 피어리뷰 평가를 받음
정부감사(세무감사)
  • 연2회 기부금의 수입 및 지출 내역을 정기적으로 보고하여 기부금 사용의 투명성 유지
  • 기부금품모집법에 근거하여 행자부 모금사업 감사
  •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행정지도 감사
정부보고
  • 후원금 수입 및 지출내역을 주무관청 대상보고(투명성 유지)
  • 연간 사업실적 및 세입, 세출 결산서 주무관청 보고
  • 1 자체(내부)감사내부 감사실을 설치하여 전문직원(3인)과 외부회계법인의 공인회계사와 동행하여 연 1회 각 사업장 재무 및 사업감사 실시 합니다. 매년 감사지적 및 처분결과에 따라 연말 평가교육을 실시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합니다.
  • 2 사업평가매년 완료된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하여 사업성과와 사업비 내용을 공개하고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투명성의 증거로 활용합니다. 매 3년마다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십을 대상으로 파트너십 역량(사업, 관계, 모금, 운영영역)을 4등급화로 평가 하고 개선합니다.
  • 3 외부감사연 1회 공인회계법인에 의뢰, 회계처리에 대한 외부감사를 실시하여 투명성에 대한 검증을 받습니다.
    5년마다 국제월드비전으로부터 피어리뷰를 받아 경영지원과 관련된 사업, 모금 등 전 영역에 걸쳐 감사 및 평가를 받고 시정조치 진행합니다.
  • 4 정부보고후원금의 수입 및 지출 내역과 연간 사업실적 및 세입ㆍ세출 결산서를 주무관청에 보고하여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사업장 지도점검을 실시합니다.
    기부금품모집법에 근거하여 모금과 사용에 대한 행자부 감사를 받습니다.
  • 5 외부 정보 공개 제도월드비전은 내부감시기능과 함께 외부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후원자 및 일반인에게 제공된 자원을 공익적 목적에 부합되게 투명하게 사용하였음을 보고합니다. 위의 정보를 공평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보 공개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하여 투명성과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보 고객제도

구분 내용 월드비전 윤리 준수 현황
윤리준수 홈페이지 공개
  • 월드비전 소개, 캠페인, 최근 소식 제공
  • 법인운영현황 및 이사진 공시
  • 추진중인 사업 내용 공시
  • 내⋅외부 감사결과, 예결산보고 등 재무정보, 국세청 공시시스템 안내등 기부금품 모집에 관한 감사보고서 제공
  • 소식지, 연례보고서 및 최근의 각종 법인관련 뉴스 제공
  • 웹진운용으로 후원자 및 일반인과 공감대 형성
  • 후원추천 및 신청
인터넷 공시 사이트 공개
  • 비영리단체 사업과 회계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한국가이드스타에 공시
연례보고서 발간
  • 연례보고서를 통해 법인의 세입ㆍ세출 내용, 연례 사업성과 및 외부회계감사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 하고 후원자 및 관련자 앞 송부
소식지 및 뉴스레터 발송
  • 매 격월로 소식지(월드비전지)를 발간하여 진행 중인 사업 내용, 성과, 새소식, 후원자 및 수혜자 스토리 등을 후원자 및 관련자에게 송부하고 홈페이지에 공개
  • 월 2회 후원자 및 관련자 앞 뉴스레터 발송을 통해 법인의 사업내용, 진행과정과 사업비 관련 정보 등을 보고하고 법인 홈페이지에 공시하여 후원자 및 잠재적 후원자들의 접근성을 높임
후원자 개인보고
  • 기부자 발생 시 후원자에게 기부금 영수증, 기부금 지출내역서, 기부금납입증명서(연 1회)를 발부하여 기부자에게 전달
  • 후원기업, 단체, 교회에는 별도의 프로젝트 진행 결과보고서를 전달
국세청홈페이지
  • 국세청의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법인의 일반정보 및 재무정보 공시
  • 위의 내용을 법인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기」로 연결하여 일반인의 접근성 높임
고객불만처리
  • 국제인도주의책임성연대(Humanitarian Accountability Partnership International HAP-I)의 정회원으로 도움을 주는 후원자뿐 아니라 도움을 받는 수혜자들로부터 불만이 제기될 때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절차 수립
  • 후원상담실(온라인상담 포함)을 운영하여 후원자 및 시민들의 월드비전 운영에 대한 불만과 요청사항 접수, 개선
  • 후원자 모니터링 단 운영
  • 수혜자불만처리절차 수립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