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언론보도

나눔으로 꿈꾸는 세상,
국내외 언론에 보도된 월드비전 소식 입니다.
  • [보도자료] 월드비전, 생존 위협받는 아프가니스탄 아동과 주민들 위한 인도주의적 대응 촉구

  • 2023-08-16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집권 2년째∙∙∙ 위기에 처한 아동들을 기억해주세요

월드비전생존 위협받는 아프가니스탄 아동과 주민들 위한

인도주의적 대응 촉구

■ 탈레반 집권 이후 아프가니스탄, 인도적 필요는 늘어났지만 국제사회 지원 급감
■ 월드비전, 2001년부터 현재까지 22년 이상 인도적 지원 사업 수행


월드비전이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지속적인 인도주의적 대응을 촉구한다.

(사진 제공=월드비전)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은 탈레반이 집권한 지 2년째를 맞아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지속적인 인도주의적 대응을 촉구했다.

 

아프가니스탄월드비전 아순타 찰스 회장은 "심각한 위기에 처한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은 감소했지만 월드비전은 계속해서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아동들을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아프가니스탄의 아동을 포함한 많은 주민들은 굶주리고 있다가장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고 생존 자체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여성과 소녀들에게 미치는 끔찍한 인권 침해뿐 아니라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의 숫자는 2,440만명에서 2,920만명으로 증가했다. 1,500만명의 아프가니스탄 주민들이 올해 비상’ 수준의 식량 불안에 직면할 전망인데이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이것은 수십 년에 걸친 갈등기후 변화의 영향그리고 경제위기의 결과이다하지만 안타깝게도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은 2022년 약 38억 달러(한화 약 5조 144억원)에서 2023년 현재까지 7 4,600만 달러(한화 약 9,240억원)로 급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8국제월드비전은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집권 이후 아동과 주민의 삶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1년간 800명 이상의 부모와 양육자자녀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 <위기에 처한 아프가니스탄 아동>을 발간했다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지역의 가구 당 하루 평균 수입은 1달러 미만이며아동의 절반 이상(53%)이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남자 아동 10명 중 7여자 아동 절반 이상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학교 대신 일터로 보내졌고보호자의 57%는 자녀들이 학교를 다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아순타 찰스 회장은 "탈레반 정권은 NGO 활동을 점점 제한하고 있고 이 문제가 개선되더라도국제사회의 지원 감소라는 어려움은 여전히 존재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프가니스탄월드비전은 올해 상반기에만 557,160명을 포함해 아프가니스탄 서부에서 가장 취약한 1,160,914명에게 보건·영양식수·위생보호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월드비전은 2001년부터 아프가니스탄에서 긴급구호를 비롯해 인도적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아프가니스탄 북서부 4개 지역 헤라트(Herat), 고르(Ghor), 파르야브(Faryab), 바드기스(Badghis)주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아순타 찰스 회장은 지난해 8아프가니스탄 사태 1주기를 맞아 한국을 방문해 월드비전과 국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정책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한 바 있다. ‘끝까지 지켜야 할 희망을 주제로 아프가니스탄의 위기 속 아동들과 주민들이 처한 현실에 대해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며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