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동아프리카 180일 긴급구호 - 에티오피아

  • 2012-03-30

2012년 2월 월드비전 국제구호팀
에티오피아의 남부 및 남동부 지역에 심각한 피해를 끼쳤던, 3차례의 지속된 우기 실패는 최근의 위기 상황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농경 및 목축활동을 주업으로 하는 마을들이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으며, 회복이 힘든 재난 상황에 맞닥뜨려 있습니다. 두 차례나 연속된 가뭄의 피해를 줄여주길 기대했던 지난 2월과 5월의 우기 동안에도 적은 양의 비가 내림으로써, 작물 생산량이 50~75% 가량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해가 바뀌며 물가는 29.5%에서 39%로 인상되었고, 식량가격 역시 전년도 6월과 비교하여 평균 45.3%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또한 화석연료 가격의 상승 및 국내 통화‘Birr'의 미 달러화 대비 평가절하, 가축가격의 하락 등과 동반되어 목축을 통한 생업활동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 요소들이 이미 불안한 식량위기 상황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011년 7월, 에티오피아 정부는 4백 6십만 명이 기근 상태에 있으며, 이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긴급하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절정기에 세계 영양결핍지수(Global Malnutrition Rates)는 해당 지역에서 25%에 이르렀으나 소말리 지역의 리벤 지구 후데트에서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현재는 16.7%로 감소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1년 10월에서 12월의 deyr 우기에는 비가 적절히 내렸지만, UNOCHA에 따르면, 여전히 4백3십만 명에게는 인도주의적 지원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분야별 긴급구호

분야 90일(명) 180일(명)
식량 109,712 282,054
의료/보건 및 영양 146,233 38,411
식수 및 위생(WASH) 15,000 141,200
생업 및 농업 193,362 0
위기 아동 보호 0 673
환경 0 2,748

* 총 수혜자 : 519,611 명

■ 식량
월드비전은 동아프리카 긴급구호를 위한 식량지원으로 총 5,583.92MT의 식량을 총 391,766명 (남 183,784 명,
여 207,982 명)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수혜대상에는 임산부, 모유수유 여성, 5세 이하 아동 및 노약자, 취약계층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지역사회에 지원된 식량물자는 147.8MT의 보충식품(옥수수-콩 혼합 통조림), 760.2MT의 옥수수, 247.227MT의 채소 기름, 22.784MT의 땅콩, 277.375MT의 완두콩, 1,769.95MT의 수수, 1235.57MT의 혼합곡식 및 1,122.95MT의 밀 등 이었습니다. 이 식량들은 14개 지역개발사업장(ADPs) 및 7개 비 사업장에 전달되었습니다.
■ 의료/보건 및 영양
월드비전 에티오피아 긴급구호팀의 의료 및 보건 관련 활동에는 TSFP 및 심각한 영양결핍상황과 질병 퇴치를 위한 필수 의약품 공급사업이 포함되었습니다. 총 9,801명의 아동, 임산부, 모유수유여성이 10개 지역사업장 내 OTP센터의 진료 혜택을 받았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47.8MT의 영양보충식품이 9,801 명에게 전달되었습니다.
보건 교육 역시 긴급구호 활동의 주요한 관심 사안이었습니다. 모유수유여성과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은 TSFP, OTP, 및 SC의 진료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며, 모성 및 아동 영양공급, 개인위생 및 환경, 면역, HIV/AIDS, 가족계획 등에 관한 보건교육이 제공되었습니다. 전체 10,697명이 관련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 식수 및 위생(WASH)
90일 보고서에서 미리 언급되었듯이, HARD 긴급구호의 WASH 프로그램은 Dolo Ado지역을 포함한 non-ADP지역들에 집중되었습니다. 서부 Abaya 사업장을 제외한 ADP지역들은 기존 프로그램을 통해, WASH 사업을 지속해나갈 여건이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WASH 프로그램을 통해, 식수대 건설, 급수차량지원, 우물 굴착, 임시화장실의 설치, 위생관련 교육 실시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총 156,200명이 수혜를 받았으며, 65,000 명에게 수질정화용 aqua tab이 제공되었습니다. Dolo Ado 지역에서는 18개의 임시화장실이 774명을 위한 Buramino 난민 캠프에 설치되었으며, 이를 통해, 캠프 내 열악했던 위생환경이 개선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 생업 및 농업
가뭄피해 농민, 목축업자들이 10월에서 12월 사이의 deyr 우기 동안 내리는 강우의 혜택을 최대화하고, 작물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월드비전은 다양한 곡물의 종자, 야채 씨앗, 나무 종자 및 과실 묘목들을 가뭄피해지역에 제공하였습니다. 초기 90일 긴급구호기간동안 총 193,362명에게 씨앗 및 묘목 들이 제공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3,087마리의 염소, 양, 암소 및 수소가 3,087 명에게 제공되었습니다. 목축업 종사자가 많았던 피해지역일수록, 가축 지원 사업은 지역사회의 회복에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따라서 이 생업지원활동에는, 수의학 진료 서비스, 및 가축 긴급 지원, 사료 지원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긴급구호시의 아동 보호
월드비전은 Dolo Ado 난민캠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보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을 통해 구입된 교육기자재들이 Dolo Ado의 Bokolomayo 캠프 내 20,000 여명의 아동 중 625명에게 전달되었습니다. 현재,
800 여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한 개의 초등학교가 건설 중에 있습니다. 2011년 10월 현재, 40여 명의 교사들이 채용되어, 교육 연수를 받았고, 2012년 1월 초까지 추가적으로 8명의 교사를 채용예정입니다. CFS를 모델로 한 아동교육센터는 2월 초 Buramino 캠프에서 개소할 예정입니다.
■ 환경
월드비전은 Dolo Ado 지역 5개 캠프 중 4곳에서 환경관련 프로그램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난민들에게 환경적 부담을 줄 수 있는 벌목을 최소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655개의 연료 효율 스토브가 제공되었으며, 93 명의 수혜자를 위한 스토브 사용법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 HARD 긴급구호의 성과
  • 조기 경보 시스템: 조기 경보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NEPRF 기금이 정부가 재난 상황을 선포하기 전이라도 시기 적절히 사용되어 구호활동에 투입되도록 하였습니다.
  • 외부적 개입: 지역 단위의 프로그램 관리자들은 지역 관료들과의 정기적 회담을 통해, 월드비전의 긴급구호에 활동 및 취약계층의 지원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또한 긴급구호 상황의 필요와 현실의 차이를 감안한 초기경보시스템에 주목하여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 HARD 구호활동의 어려움
  • 정부 구조적 문제: 에티오피아에서 활동하는 인도주의 지원기관들은 에티오피아 정부가 요구하는 가이드라인 및 지역에서 요구하는 수준 모두에 맞추어 활동해야 합니다. 이는 각 프로젝트 마다, 양해각서의 체결 및 제안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때때로 이러한 이중적 구조로 인해 구호활동의 실행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경쟁적 우선순위 설정: 보건 관련 종사자들은 수시로 다른 정부 기구 미팅이나, 워크샵 등에 참석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월드비전의 구호활동에 적절히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며, 이는 월드비전의 OTP 활동 지역에서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구호활동 실시의 지연: 월드비전이 Dolo Ado 지역의 활동을 늦게 시작하였기에, Buramino 캠프가 12월에 개소되기까지 구호활동을 지연하여야 했습니다. 또한 ARRA는 초기 계획된 초등학교 건립 장소를 수차례 변경하여, 착공이 늦어졌습니다.
Crosscutting Themes 분야를 넘어선 과제들
장애인 보호 해당 프로그램을 위한 수혜대상자 선정에서 장애인들에게 우선선발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성 차별 방지 여성들이 월드비전의 구호활동 혜택을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호활동의 여성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여성 수혜자들을 선정하고 있으며, 월드비전의 구호활동은 대체적으로 아동, 임산부, 모유수유 여성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환경 구호활동은 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설계되었으며, 지역사회의 환경을 깨끗이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제공된 음식을 모두 섭취하였는지 확인하고 환경보호를 위해, 어머니들에게 빈 봉지를 가져오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의 관리에 있어서도 이들이 머무는 환경이 인간의 영향으로 파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연료효율이 좋은 스토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재난위기경감 가뭄 긴급구호에서 재건사업으로 사업 방향이 변화함에 따라, 재난위기경감사업 또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2011년 12월 에티오피아 농림부의 발표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가뭄피해 지역이었던 동부 Tigray 및 Amhara 지역, 중동부 Oromiya, Arsi, Bale highlands 지역들의 경작 상태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남부 에티오피아의 식량안보 상황이 조금씩 호전되고 있습니다. 주요 작물에 대한 시장가격은 안정되고 있으며, 가축 가격 역시 수자원과 목초지의 사용이 다시 가능해지면서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복구활동의 일환으로서 지역 협력기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합하고, 정부 및 비정부 기관들과 함께 참여하는 활동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지역개발사업장이 있는 마을에서는 정규적인 개발 프로그램이 실시되며, 누가 언제 무엇을 실행하였는지를 나타내는 CDPP가 활용될 것입니다. 비 지역개발사업장 및 난민지역에서는 목초지 정상화와 작물 생산을 위한 구호 계획이 필수적이며, 목초지를 활용하여 가축을 사육하고, 작물 경작 계획을 통해 가뭄피해 지역 농민들이 충격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시행됩니다. 또한 OTP, TSFP, SC 등이 있는 지역에서의 영양결핍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이 선행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보건 및 식량과 관련 된 활동도 함께 이루어질 전망이며, 지역사회가 가뭄피해로부터 벗어나고, 향후의 재난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것입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