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동아프리카 180일 긴급구호 - 소말리아

  • 2012-03-30

2012년 2월 월드비전 국제구호팀
카테고리 3의 재난 상황 선포이후 6개월이 지난 현재, 250,000 명의 소말리아인들이 여전히 기근상황에 처해 있으며, 소말리아 전 지역, 특히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4백만 명 가량은 긴급한 인도주의적 지원이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재난상황이 선포되자, 상당수의 소말리 인구가 생명유지를 위한 원조를 공급받기위해 탈출하였으며, 이로 인해 흩어진 인구만 4백 만 명 가량으로 추산되며, 이중 750,000 명이 죽음의 위험에 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소말리아인들은 여전히 케냐와 에티오피아의 난민캠프를 찾아 떠나고 있으며, 2012년 1월 13일 UNHCR은 동아프리카의 소말리 난민캠프, 지역개발사업장, 소말리아 국경지대 등의 소말리 인구 과다 유입으로 인한 치안불안이 증폭되고 있다는 우려를 발표하였습니다.
분야별 긴급구호

분야 90일(명) 180일(명)
식량 1,903 4,036
의료/보건 및 영양 8,480 33,311
식수 및 위생(WASH) 34,108 84,379
생업 및 농업 2,126 12,346
위기 아동 보호 0 200

* 총 수혜자 : 221,128 명

■ 식량
식량지원은 국제원조기관들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면서도, 가장 위험한 활동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소말리아에서 식량원조의 역사와 위험성으로 인해, 월드비전은 세계식량계획(WFP) 및 지역 기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식량지원이 시급히 요청되는 소말리랜드와 푼트랜드 지역에 식량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식량지원활동은 보충급식프로그램(TSFP: Targeted Supplementary Feeding Programs) 및 식량을 통한 생업지원사업(Food for Work)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단백의 영양식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푼트랜드에서 실시되는 TSFP사업은 세계식량계획의 배급식량을 영양결핍아동과 임산부, 모유수유 여성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며, 2011년 말까지 총 4.35MT의 시리얼, 12.8MT의 콩, 24.224MT의 채소 기름, 8.915MT의 혼합곡물 및 9.6MT CSB가 지원되었습니다.
그러나 2011년 11월의 식량지원이 시작되기 직전, 세계식량계획은 파이프라인의 절단상황이 2011년 12월까지 지속될 것이란 사실을 월드비전에 알려왔습니다. 이는 초기에 계획된 식량 분배량 보다 감소된 식량이 지원되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2011년 12월부터 2012년 1월 중순까지, 월드비전은 푼트랜드 지역에 식량 공급 지역을 확충하여 보다 많은 이들에게 지원식량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새로운 식량수혜대상자 선정 업 실시 이후, 세계식량계획은 월드비전과 함께 Eyl지역 전역을 영양공급식품이 필요한 지역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향후에도 식량지원 대상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세계식량계획의 식량을 통한 생업지원사업(FfW)은 총 847명의 수혜대상에게 97.12MT의 식량(시리얼, 콩, 채소기름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0개 지역 현장에서, 10개의 Haffir 댐 건설, 1 개의 옹벽(gabion)건설,
4개의 berkaat 재건, 그리고 우물 준설작업등을 실시하여 식량을 지원하였습니다.
■ 의료/보건 및 영양
푼트랜드와 Dolo 지역에서 실시된 의료 및 영양지원활동은 총 41,79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푼트랜드에서 실시된 주요 활동으로는 진료서비스 실시, 면역체계 캠페인, 출산준비교육, 필수의약품 지급, 진료원 교육 등이 있었습니다. 영양결핍아동으로 조사된 443명의 아동들은 OTP 센터를 통해 급성영양실조 치료 및 영양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6개의 모바일 진료소와 1개의 지역 진료소가 설치되었으며, 지역보건위원회(DHB), 마을단위 보건위원회, 간호사, 조산원 등을 위한 보건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 식수 및 위생(WASH)
푼트랜드 지역에서 실시되는 WASH 프로그램은 91,139명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WASH 프로그램을 통해 차량을 이용한 급수사업, 초등학교 및 모성아동진료센터에 물탱크 설치, 오물 처리 및 임시화장실 설치 등을 완료하였으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위생교육과 더불어 비누 및 염소소독제를 제공하였습니다.
소말리랜드 지역에서는, 12,022명의 WASH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았으며, berkaat 재건, 우물건설 및 우물 준설 및 복개 작업등이 실시되었습니다. 수자원관리위원회가 조직되어어 관련교육이수 및 자원 관리 등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Dolo지역의 활동은 차량을 이용한 급수 및 파이프라인 건설, 임시화장실 설치, 오물 처리 등 이었으며, 6,202명이 그 혜택을 받았습니다.
■ 생업 및 농업
푼트랜드 지역에서 250여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소규모 사업관련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연수를 통해 여성들은 회계, 사업구상 및 계획, 관리 등의 기술을 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혜자들은 IGAs의 시작을 위한 자금으로 미화 60불을 지원받았습니다. 현금을 통한 생업지원사업(Cash for Work)는 오물처리, 댐/berkaat의 건설, 도로 재건 등에 활용되었으며, 필요 도구들 역시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총 6,200여명의 다양한 형태의 DRR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월드비전은 DRR 위원회를 조직하여 지역사회내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도모하였습니다.
■ 위기 아동보호
현재 Dolo지역에는 2개의 아동쉼터(CFS: Child Friendly Spaces)가 있습니다. 4세~6세까지의 총 200여명의 아동(남녀 각 100여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고아나 부모를 헤어진 아동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동들이 아동쉼터가 제공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출석율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남중부 지역의 치안불안으로 인한 담당직원 채용의 어려움과 물류운송의 어려움으로 인해 아동쉼터는 초기 목표인
1,500여명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현장의 아동보호팀과 더불어, 2012년 2월까지 목표 달성을 위해 활동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HARD 긴급구호의 성과
  • 구호활동의 확대: 기근에 처한 주민들이 필요에 따라 월드비전은 남중부 지역에서 피신한 주민들을 위해, Dolo지역에서 새로운 활동지구를 개소하였습니다.
  • 분야별 지원확대: 월드비전은 소말리아 3개 지역에서의 긴급구호시 아동보호 및 푼트랜드 지역의 지역개발사업 장내 주거지 상황 개선을 위한 쉼터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두 개의 새로운 구호사업분야를 시작하였습니다.
  • 다른 기관들과의 구호 협력: 협력기관들과의 조사 체계 시스템 개발을 통해, 월드비전은 지역 협력기관들이 월드 비전의 지침 및 규정을 준수하도록 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보다 확대된 협력관계의 구축이 가능하였습니다.(지난 1월, 3개의 협력기관이 관련 평가를 받았으며, 향후 5개 협력기관에 관한 평가 및 검토가 실시될 계획입니다.)
  • 푼트랜드 정부와의 협력: 푼트랜드 내 지역개발사업장 사무소를 지원하고 있으며, 인도주의적 필요 및 지역개발 사업장 내 주민들에 대한 인권 문제 등을 지역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 직원역량의 강화: 81명의 직원을 신규채용하였으며 긴급구호에 필요한 대부분의 인력이 충당된 상황입니다.
■ HARD 구호활동의 어려움
  • 치안의 불안: 난민들 사이의 치안불안 가중과 더불어, 가뭄피해로 인한 지역접근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불안 요소는 국제원조기관 직원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구호활동이 방해를 받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정부의 정책적 제한: 푼트랜드 지역의 고용 및 활동개입 관련 계약의 체결은 엄격한 정부정책의 제한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지연된 구호활동 실행: 카테고리 3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구호활동계획의 업데이트가 지연되면서, 관련 직원의 채용 및 현장 파견을 위한 필요 안전 교육 이수 등의 활동 역시 지연되었습니다.
  • 강우로 인한 지연발생: 가뭄피해 지역에 내린 비는 또 다른 피해를 발생시켰습니다. 구호물자의 운송을 위한 수송의 어려움 및 국경지대의 제한조치로 인해 구호활동이 수일간 지연되기도 하였습니다.
Crosscutting Themes 분야를 넘어선 과제들
인도주의적
책임의식
인도주의적 책임의식 및 신뢰도를 위한 전문 담당관이 채용되어 모든 구호활동 현장 및 긴급구호에 있어 신뢰도 구축을 위한 매커니즘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담당관은 구호활동 관련 정보들이 적절한 시기 및 절차, 방법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누락없이 전달되도록 하며, 지역사회가 구호활동의 모든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불만사항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과정 역시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푼트랜드와 소말리랜드, Dolo 지역의 현장직원들은 HA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전문 담당관과 함께 현장에서의 책임의식 고취 및 신뢰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보호 지역 기반시설의 건설 및 재건사업에서 장애인을 위한 배려가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연수 및 장애인을 위한 민감화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장애인들이 의사결정 과정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휠체어를 가진 이들이 모임 장소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시화장실의 설치에 있어 장애인을 위한 레일, 로프, 램프, 안전대 등의 설치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WASH 위원회는 관련 위생시설의 설치 장소 선정 등에 있어 장애인을 참여시켜 장애인권 및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한 구호활동을 실시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난 위기 경감
(DRR)
재난위기경감활동은 푼트랜드와 Dolo지역의 생업지원 구호활동의 중요 요소입니다. 푼트랜드에서는 재난위기경감활동에 관한 인식을 심기 위한 연수가 637명의 인원 및 20개의 재난위기경감위원회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현재, 소말리랜드의 재난위기경감활동은 시행 중에 있습니다.
성차별 방지 월드비전 소말리아는 구호활동에서 성차별을 금지하기 위한 국제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남녀 모두 구호활동의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며 특히, WASH 활동 관련 위생 시설의 설치작업에서 장소선정, 안전성 확보 등 여성과 아동에 대한 배려가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능한 한 공공 화장실 내에 조명이 설치되고, 수자원 시설이 가정에서 500m 반경 내에 있도록 하며, 위생시설이 여성을 배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WASH 위원회의 구성은 남녀의 성비균형을 이루도록 하며, 가능한 한 여성들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에 설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지난 180여일 간, 소말리아에서 행해진 HARD 구호활동은 다양한 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벌였습니다. 현재 소말리아의 구호활동은 재난상황 카테고리 3의 DIPs 및 현금지원 등을 세부 조정하는 단계에 와 있으며, 이를 통해 돌로, 소말리랜드, 푼트랜드 등의 복구 및 재건에 주축이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새로이 고용된 직원들과 함께 월드비전의 구호활동은 계획된 대상과 구치에 근접하는 등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낮은 인적 자원에도 불구하고 월드비전 소말리아의 빠른 구호활동의 시행과 직원 채용을 위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원사무소, GRRT, 동아프리카 지역사무소, GC등의 지원을 통해 프로그램의 질적인 개선 및 정보 공유를 위한 요구에 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 월드비전 소말리아의 활동은 지역재건프로그램(ARP)을 위한 지원사무소의 재정지원을 요구할 예정이며, 이 활동을 통해 남동부 지역의 마을을 연결하는 도로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와 동시에, 남중부 프로그램은 파트너 모델을 개발해 나감으로서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도 구호활동이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입니다. 현재의 주요활동지역 및 HEA 확장 지역 내에 위치한 Gedo 지역으로 활동을 넓혀가며 향후단계에서 OFDA, ECHO 계획과 같은 협력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계획들이 실시될 것입니다. 확대된 지역으로의 접근은 몇 달 내로 가능할 전망입니다. 그러나 계속된 치안의 불안으로 인해 첫 번째 확대사업은 협력기관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