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수단과 남수단 간의 전쟁분위기 고조

  • 2012-04-23

수단과 남수단 간의 전쟁분위기 고조. 대규모 난민발생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
남수단은 수단으로부터의 독립선언 후에, 2011년 11월부터 양국의 국경지대에는 교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수십만명의 난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악화되는 정세의 핵심은 송유관 사용에 대해서 수단과 남수단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월드비전 남수단 사업책임자인 Edwin Asante가 전세계 월드비전 파트너쉽 사업담당자들에게 보낸 편지 형식의 리포트입니다.
수단과 남수단의 관계는 국경선지역에서의 지속적인 공중폭격으로 인해 급격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남수단에서는 수만명의 난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남수단 측의 군대가 헤그링(Heglig)지역 점령과 철수거부는 이러한 상황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사실상 남수단 군대가 어제(2012.4.16) 북부 헤그링(Heglig)지역을 70km정도 차지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3월 28일부터 시작된 유니티(Unity)주 벤티우(Bentiu)지역 폭격으로 인해 260명 이상의 사람들이 부상을 입고 있습니다.

두 국가의 국경선논쟁과 석유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난국을 겪고 있고, 두 국가 간의 전쟁의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응으로, 월드비전은 유니티(Unity)주 벤티우(Bentiu)에서 직원들을 철수시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Mercy Corps는 이미 해당지역에서 직원들을 철수시켰습니다. 전투준비까지 이미 완료된 이 전쟁은 이 지역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는 인도주의적 지원들 및 사업들의 진행을 어렵게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엔인도주의 업무조정국(UNOCHA)는 상황을 ‘준비’단계에서 ‘위기대응’단계로 수정하였습니다. 이 단계 동안, 인도적 지원 조정국은 원조를 제안하기 위해 정부와 협상할 것입니다. 유엔의 이러한 움직임은 월드비전 동아프리카 지역 대표자 찰스 오우바(Charles Owubah)가 월드비전 남수단 대응을 2010년 12월 조기경보 카테고리3, 재난 발생국 중심 원조로 선포된 것으로부터 상향 조정한 후 3주 내에 시작될 것입니다. 월드비전은 인도적 지원 단체들 안의 협력을 통한 인도주의 지원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응전략을 정했고, 국제적 분쟁, 격심한 내전과 식량위기와 결부된 복잡한 긴급상황을 위해 자원들을 동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과 지역사회의 삶은 위기에 놓여있고 월드비전은 전쟁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두 국가의 정부, 권위 있는 국제적 기구들, 그리고 협상가들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대규모의 전쟁이 다음 몇 주안에 곧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국경지역의 대규모 전쟁의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분쟁에 의해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의 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전쟁이 실제로 벌어진다면, 예상하기로는 470만의 사람들이 심각한 식량위기에 처하게 되고, 이미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는 이 지역의 주민들은 더 심각한 어려움에 처할 것입니다.

대규모 전쟁은 석유가 풍부하게 매장된 지역인 아볘이(Abyei), 파리앙(Pariang), 만요(Manyo), 렌크(Renk), 그리고 마반(Maban)으로 집중될 것이고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의 수는 416,000명이 될 것입니다. 이 수치는 국립조사기관(National census)이 작성한 수치에 기반한 것입니다.
아이들과 지역사회의 삶은 위기에 놓여있고 이미 일부 난민들은 남부 코르도판(Kordofan)의 25,000명의 난민들이 파리앙(Pariang)으로 이동하고 있고, 블루나일(Blue Nile)의 85,000명의 난민이 마반(Maban)과 렌크(Renk)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사적 긴장상황에서 어려움을 당하게 될 사람들은 현재 수단에 살고 있는 남수단주민들입니다. 만일 카르툼(Khartoum)에 살고 있는 약 700,000명의 남수단 주민들이 북부의 짧은 통지를 받자마자 이곳을 떠나야 하는 상황의 직면하게 된다면, 이것은 주요한 인도주의적 위기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고 이로 인한 이들의 생계에 대한 우려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세계식량계획(WFP)의 최대 파트너로써 2010년 이후 와랍(Warrap)와 벤티우(Bentiu)에서 오는 귀환 난민의 필요에 대응해 왔는데, 이에 따라 모든 난민과 국내난민의 유입에 대한 대응을 준비해왔습니다.

월드비전 남수단은 인도적 대응에 대한 전문적 역량을 보유하고, 긴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다 부문 위기관리팀(Risk Management Team)을 비치해왔습니다. 직원들은 철수 계획에 대한 예행연습을 이미 마쳤고 모든 지역의 상황을 주의깊게 주시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남수단 사업책임자  |  에드윈 아산테(Edwin Asante)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