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이광기 후원자와 함께 한 희망의 학교 마일롯 케빈 학교 완공 보고

  • 2012-10-10

이광기 후원자와 함께 한 희망의 학교 마일롯 케빈 학교 완공 보고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월드비전 국제구호팀 강도욱입니다. 지난1년 6개월 동안 대지진, 콜레라 및 사이클론의 아이티 긴급구호 현장에서 다양한 인도적 지원활동을 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그 동안 WFP협력 식량지원사업, 긴급구호사업, 콜레라 예방사업 및 9개 난민촌 식수사업을 진행하였고, 지금은 학교 재건 복구 및 교육 지원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 한 학교를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첫 만남
마일롯 케빈 학교는 2010년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고, 제가 처음 방문했던 2011년 10월에는 나무 조각들을 이어 겨우 학교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물이 새어 수업이 중단되기 빈번했고 비위생적인 환경과 식수부족으로 많은 아동들이 큰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아동들, 성인 여성, 성인 남성등 다양한 초점 집단 토론을 하는 등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는 사업을 구상해 나갔습니다.

 

그러나 초기 현장 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사업을 디자인 하는 중에 큰 어려움에 봉착하였습니다. 학교가 산 중턱에 위치하여 건축 자재를 운반하는 것이 어려웠고, 심지어는 마지막 구간에서 도로가 없어 차로 이동이 불가하였습니다. 몇 주를 고민하다가 사업을 포기할려고 하는 순간 주민대표로부터 전화를 받고 요청에 따라 다시 한번 현장을 긴급하게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 앞에 펼쳐진 놀라운 광경으로 정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진1, 학교 초기 모습. 사진2, 학교공사 착수 모습
희망은 있다.
어린 아이들부터 몸 가누기도 힘든 노인까지 모두 나와 공사자재를 운반할 수 있는 길을 새롭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저는 현실의 높은 벽만 보고 사업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있었지만, 주민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 안에서 아이티의 희망을 보았습니다. 주민들 한 명 한 명이 다함께 힘을 합쳐 나아갈 때 없던 길도 만들어진다는 교훈을 깨달았습니다. 아이티에 희망은 있다!
사진3, 공사 중 모습. 사진4, 공사 중 학교모습2
주민이 주인이다.
사진5, 주민 회의 모습. 출처 신미식 작가
인도적 지원 활동을 할 때 중요한 것은 사업의 지속성과 주민들의 참여와 주인의식일 것입니다. 그리하여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주민들에게 기초적인 건축 업무를 알려주고 다시 이 분들을 고용함으로서 기술교육과 소득 창출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 건물이라는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아동보호교육, 식수위생교육, 재난대비훈련등의 교육의 소프트웨어를 보강하여 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교육이 미래다.
많은 후원자님들의 격려와 기도, 주민들의 땀과 노력 그리고 많은 이들의 헌신을 통해 지난 6월 희망의 씨앗이 심겨졌습니다. 교실 6개와 화장실이 갖추어진 멋진 학교가 탄생한 것입니다. 사업 전 220명에 불가했던 학생들이 지금은 300명까지 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1일 오랜 방학(아이티 정부에서 금번 여름방학을 1개월 이상 늘렸습니다) 후 가을 학기 시작되었습니다. 학교를 보며 이 학교가 아이티의 미래가 될 것이라며 말했던 이광기 후원자님의 고백처럼 ‘마일롯 케빈’ 학교가 아이티의 미래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시 한번 사랑과 격려로 함께 해 주신 많은 후원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사진6, 공사 중 학교 모습3. 사진7, 완공된 학교모습. 사진8, 페인트 칠을 하는 주민 모습. 사진9, 학교 앞에서 즐거운 얼굴로 사진 찍는 아동 모습. 사진10, 열심히 꿈을 적고 있는 아동. 출처 신미식 작가. 사진 11, 아동들의 모습. 출처 신미식 작가
긴급구호 정기후원 바로가기긴급구호 일시후원 바로가기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