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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드비전 긴급구호 2주년 보고서 - 세번째

  • 2012-04-09

아이티 긴급구호 2주년 보고서 세번째

옹호활동

옹호활동은 월드비전의 아이티 지진 긴급구호 작업의 초기 단계부터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활동이었습니다. 지난 2년간, 월드비전은 피해지역 아동과 지역사회를 대표하여 국제사회에 발언해 왔으며, 지진 재건사업에서 이러한 의견이 수렴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월드비전은 난민캠프를 떠나야 하는 가족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힘써왔으며, 특히 자연재해에 취약한 아동을 보호하고 원조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지진 피해 후 시간이 흐르면서 550,000 명의 사람들이 난민캠프에 거주하게 되었고, 난민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향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난민 캠프를 떠나야 하는 이들 또한 속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동들은 폭력, 경시, 학대 및 착취 행위에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남겨졌습니다.

 

월드비전은 가장 취약한 계층의 필요를 반영하여 구호활동의 정책, 시스템, 구조, 행동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권리에 대한 옹호활동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고조시키며 지역적, 국가적, 국제적 의사결정과정에서 옹호활동의 효과가 드러나도록 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참여 및 보호에 관해 국가 담당부서 내 해당 관료들에게 옹호활동을 벌이며,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공정하고 적절한 내부 원조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관찰해나가고 있습니다.

 

세계적 무대에서 월드비전은 아이티의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해 협력관계의 비정부기구(NGO)들과 함께 유럽연합(European Union) 및 유엔(United Nations)등과 같은 원조 공여기관들의 정책 목표 설정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드비전의 중점 구호사업분야에 대한 국제적 위상을 드높이며, 구호활동 및 현황에 대한 관심을 모으기 위해 라틴 아메리카나 캐리비안 지역뿐만 아니라 제네바, 뉴욕, 워싱턴, 브뤼셀, 오타와 등 세계정계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자리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티 정부 및 유엔 산하기관들, 다양한 계층의 아이티 시민사회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혁신 및 협력

월드비전은 긴급구호활동과 지역 장기개발을 위한 혁신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른 비정부기구(NGO) 및 민간분야와 함께 협력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향후 아이티에서의 구호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혁신과 협력(I&P: Innovation & Partnering)은 월드비전 긴급구호 프로그램에서 비교적 새로운 요소입니다. 다른 비정부기구 및 민간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월드비전은 재난 이후의 경제회복을 위해 기술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기존의 원조 방식을 탈피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이티에서 월드비전은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선진국들이 보다 창의적의고 도전적인 구호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혁신과 협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이티의 장기 재건을 위해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도입
  • Digicel, Scotibank, Voila, Unibank와의 협력으로 현금 바우처 프로그램과 ‘생업을 위한 현금지원사업’을 통해 구호활동의 수혜대상자들에게 시기적절하며 안정적인 원조지원을 하기 위해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
  • 이를 통해 아이티에 모바일 뱅킹이 도입되었으며, 이와 같은 작은 기술의 도입이 지역 내 사업활동을 도모하는 효과를 발생시킴
  •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원을 보다 생산적으로 관리하고, 기타 프로그램 활동에서도 진행에 소요되는 비용 절감
  • 월드비전은 이 시스템을 확대하고, 지역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옵션 등을 추가로 확대하기로 함
■ 공정하고 안전한 원조 전달을 위한 기술의 활용
  • 월드비전은 라스트마일모바일솔루션(LMMS)을 실행하기 위해 캐나다의 IT 회사인 FieldWorker Mobile Technology Solutions 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신뢰할 만한 원조전달체계의 구축을 위해 노력. 약 100,000 명 이상의 수혜자들이 LMMS 프로그램을 통해 휴대용 단말기 내 시스템 상에 등록되어 있음
  • ID 카드의 사진 대조로 각 가정은 할당된 원조 물품과 바우처를 공급받음
  • LMMS는 서류에 기반했던 기존 작업 시스템을 탈피하여 수혜자들이 물품을 공급받기 위한 대기시간을 단축함. 정확한 재고의 확인을 위해 자동 계산 시스템을 도입하여, 원조 물품의 횡령이나 오류로 인한 실수를 줄임
  • 일부 프로젝트에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과 함께 활용됨. 향후 LMMS 시스템을 다른 원조 기관들과도 공유할 예정
■ 기타 협력사항
  • Caribbean Crafts와 함께 난민캠프에 거주하는 공예기술 보유자들이 팔찌 등을 만들어 팔 수 있도록 돕는 시범 프로그램 운영 중
  • 포르토프랭스 외곽의 디지털 고용 센터는 Samasource와의 협력을 통해 운영 중이며 이미 17명을 대상으로 장기 일자리를 제공. Miami Dade College와의 협력을 통해 아이티의 전문직업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 향후 협력사항
  • 혁신과 협력(I&P)는 아이티의 장기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으로 남아 있음. 향후 프로젝트에서 아이티 정부 및 지역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재활용 사업분야에서 약 4,000 여명의 고용효과 기대
  • 또한 공예 기술자들을 세계적 디자이너들과 연계해주고, 지역 농업회사들이 지역 농민들을 위한 가치 체인을 형성하여 지속적인 소득원을 가질 수 있도록 장려

기타 원조기관과의 협력

다른 원조기관들과의 협력은 구호활동의 효율성 및 효과 증대, 질적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월드비전은 지난 30년 가까이 아이티에서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구호활동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해 왔으며, 비정부기구, 지역사회 및 아이티 정부와 공여국/기관들과의 협력 및 의견 조율에서 최고 수준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다른 기관과의 의견 및 정책의 조율은 수혜대상자를 적절히 선정하고 평가하고 지원하고 모니터링 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월드비전은 아이티 내에서 다른 원조 기관들과 오랫동안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지역사회 및 정부와도 긴밀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원조기관이 어떤 구호분야에 있어 가장 효과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활동에 적합한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며, 지진 피해자들의 필요를 원조기관들의 적절한 배치와 활동을 통해 적절히 충족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 주요 협력기관
  • 월드비전은 원조기관 사이의 정보, 긴급구호 대응 기준의 설정 및 관행 등을 관리하기 위한 UN기관, 비정부기구, 그리고 기타 원조기관들의 협력체인 ‘기관간 클러스터’ 시스템에 활발히 참여
  • 현재 총 11개의 클러스터가 구성되어 있음 (보호, 난민 캠프 관리 및 조율, 식수 및 위생, 건강 및 보건, 긴급 대피소 마련, 영양공급, 긴급구호 통신망 연결, 물류 및 운송, 교육, 농업, 초기 복구작업)
  • 또한 Huamnitarian Country 및 Coordinating Committee of NGOs의 일원으로서, 원조기관들의 원조 전달 시스템이 원칙을 준수하며 시기 적절히,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용되는 지 확인 및 조정.
  • International Council for Voluntary Agencies 및 InterAction and the Comite Permanent Inter-organisations에 참여하여 인도주의적 기준, 신뢰성의 구축 및 긴급구호 활동을 위한 노력 지속
  • 지역 및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구호대상으로 선정된 지역사회에 원조가 잘 전달되도록 노력. 월드비전의 협력기관으로는 UN 및 Oxfam, Save the Children, Mercy Group, the American Red Cross, Handicap International, Plan International, Concern, Goal, the Refugee Education Trust and Samaritan’s Purse 등이 있음
  • 모든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월드비전은 UN이 UN 기관간 기준 설정 위원회와 인도주의적 지원 위원회를 위해 수립한 기준을 함께 준수하고 있음

신뢰성 및 책임의식

아이티 지진 긴급구호의 초기부터 월드비전은 구호활동 및 그에 대한 신뢰 및 책임의식 고취를 함께 다루어 왔습니다. 구호활동의 신뢰성과 책임의식의 고취는 후원자님들뿐만 아니라, 모든 구호활동에서 지역사회의 참여 및 성공적 이행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책임의식은 재난 긴급구호의 효과적 대응 및 개발사업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월드비전은 다음의 내용에 서명하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People in Aid Code of Best Practice in the Management and Support of Aid Personnel
  • Code of Conduct for The International Red Cross and Red Crescent Movement and NGOs
    in Disaster Relief

 

이와 더불어 HAP 기준 및 Sphere Standards를 준수한 구호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월드비전의 프로그램 신뢰성 측정 체계(Programme Accountability Framework)를 형성하여 현장 구호활동이 투명하게 진행되는지를 관찰, 자문과 협력을 구하고 있습니다.

The Sphere Project

월드비전은 아이티에서 인도주의 헌장 및 최소한의 요구기준을 준수하며 재난 구호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Sphere Project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구호활동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국제적 원조기관, 아이티 정부 및 시민단체에 역량강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각기 다른 원조기관을 대표해서 온 434명 가량이 이틀간에 걸친 Sphere standards와 관련하여 이를 인지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외부 평가에 따르면, 월드비전의 Sphere Project는 인도주의적 구호활동에서 가장 좋은 사례를 채택하여 그 경험을 공유하고 벤치마킹 하도록 하는 Sphere Standards를 사용하는 역량을 길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의 효과 제고
  • 월드비전의 사업 설계, 모니터링, 평가(DME)는 인도주의적 구호활동의 효과를 측정. 성공적인 DME를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의 의견수렴이 반드시 필요함
  • 중점 그룹논의, 주요 인터뷰 실시, 맥락적 분석 및 기술적 평가 등 기존 프로그램 이행의 영향을 평가하고 향후 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 연구를 실시해 옴
  • 수혜 대상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은 주나 월 단위의 보고서를 통해 수렴되며, 지역사회가 프로그램 이행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그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있음. 이는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결정에 도움이 됨
■ 지역 사회의 자문을 구함
  • 월드비전의 인도주의적 신뢰성 구축 팀(HAT)은 난민 캠프에서 만나는 아동, 가족들과의 관계 유지를 통해 구호 활동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책임의식을 고취하고자 노력
  • 포르토프랭스 근처 난민캠프의 63,600 명에 달하는 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체성, 활동 방식,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HAT를 통해 다양한 지역사회의 주요 보호 관련 이슈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었음
  • 2011년 6월, 난관 및 선택사항(Obstacles and Options)에 대한 설문을 통해 4,650여 가정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장기 거주지 선정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었음. 향후, 난민가족들의 거주지 이전 및 정착활동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또한 익명의 민원제기 및 불만접수 과정을 통해 구호활동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개선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음
■ 지역 사회의 자문을 구함
  • 월드비전의 인도주의적 신뢰성 구축 팀(HAT)은 난민 캠프에서 만나는 아동, 가족들과의 관계 유지를 통해 구호 활동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책임의식을 고취하고자 노력
  • 포르토프랭스 근처 난민캠프의 63,600 명에 달하는 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체성, 활동 방식,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HAT를 통해 다양한 지역사회의 주요 보호 관련 이슈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었음
  • 2011년 6월, 난관 및 선택사항(Obstacles and Options)에 대한 설문을 통해 4,650여 가정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장기 거주지 선정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었음. 향후, 난민가족들의 거주지 이전 및 정착활동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또한 익명의 민원제기 및 불만접수 과정을 통해 구호활동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개선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음
■ 직원 역량강화 활동
최근 112명의 현장 및 관리 직원들이 인도주의적 신뢰성 구축 원칙과 실행에 관한 교육을 이수함. 이 과정에는 Sphere Standards, HAP, Red Cross and Red Crescent Movement’s Code of Conduct for disaster relief 등 포함

여성과 청소년,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다

2011년 7월 시작되어 10주간 지속된 월드비전의 ‘상호 신뢰 향샹을 위한 대화(Accountability-Communications)’ 프로그램이 난민캠프 내 10명의 여성과 10명의 청소년의 참여로 시범 운영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비디오제작, 리포팅, 인터뷰, 스토리텔링 및 사진 기술 등을 습득하였으며, 그들의 개인적 이야기와 아이티 내의 소소한 이슈들을 단편 다큐멘터리나 이야기로 재탄생 시켰습니다. 또한 아이티 미디어 아울렛 방문으로 식수 및 위생, 보호 사업 팀과 함께 지역사회에 관련 사안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방안을 모색했으며, 습득한 촬영 및 편집 기술로 월드비전이 아이티 구호활동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했음을 기자회견 장에서 보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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