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파키스탄 긴급구호 현재상황/월드비전의 대응

  • 2009-06-16

 
분쟁은 어디에서 왜 일어나고 있나요?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곳은 파키스탄의 북서국경주(NWFP)와 아프가니스탄 국경에 있는 준 연방직할부속지역(FATA)입니다. 정부군은 더 많은 정치적 자율성과 자원의 지배를 요구하는 반란군과 싸우고 있습니다. 이 분쟁으로 2009년 4월, 5월에 3백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이주하고 있습니다. (이 중 50만 명은 지난 4년 정도간 난민이었음)

난민들을 돕기 위해 월드비전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월드비전은 조사를 완료하였으며, 캠프와 토착 지역사회 두 곳 모두에서 건강, 위생, 교육, 식수, 수도 시설의 개선 전산의 큰 요구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2백만이 넘는 난민의 대다수는 캠프보다는 토착 지역사회에 대피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매트리스, 냄비, 팬, 조리기구와 다른 기본적 물품을 부너(Buner) 지구의 토착 지역 사회 내 가장 도움이 필요한 몇몇 가정에게 지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긴급한 인도적 지원 제공하여 피해지역 3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이 난민들을 돕고 있는 지역은 어디입니까?

월드비전은 난민에 대한 그 대응에 중점을 두면서 부너(Buner), 스와비(Swabi), 마르단(Mardan) 지구의 토착 지역사회 내 피난처를 두고 있습니다. 난민의 90% 이상이 캠프 대신 토착 지역사회에 머물고 있습니다

아동들의 피해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월드비전의 대응은 무엇입니까?

아동은 어떤 재난에도 가장 취약한 집단입니다. 제대로 된 임시 피난처와 음식, 물, 의료 장소의 부족 등은 아동을 큰 위험 속에 몰아 넣습니다. 월드비전은 피난길에 오른 아동에게 미칠 피해에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많은 아동들이 머리 위로 헬리콥터와 비행기가 부딪혀 폭발하는 곳으로부터 몸을 숨기고 도피해야만 했습니다. 가족들은 몇 시간, 몇 일이고 대피소를 찾아 산을 넘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분노하고 걱정하고 있으며, 아동은 설사, 피부 감염 그리고 이주의 심리적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임시 피난처와 물 그리고 위생 지원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월드비전은 가장 취약한 난민인 아동을 위해 아동 쉼터(child-friendly spaces)를 세우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동 쉼터는 아동이 다시 아동이 될 수 있도록 월드비전이 다양하고 즐거운 액티비티를 진행하는 텐트입니다. 액티비티들은 아이들이 어려운 경험들을 겪어내는 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됩니다. 다른 재난 지역에서 얻은 우리의 경험은 제대로 된 지원과 환경이 주어진 아동들이 아주 탄력적인 것을 증명한 적 있습니다.

어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캠프에 피신하지 않고 있나요?

피해 주민들은 부족적, 전통적, 그리고 신앙적 규범에 따라 살고 있습니다. 이 규범들은 남자와 여자가 자유롭게 만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반대의 성과의 접촉은 제한되어 있으며, 함께 모이는 일은 매우 드뭅니다. 여성들은 집 안에서, 남성들은 집 밖에서 서로를 만납니다.

이러한 관습은 푸르다(Purdha 장막: 부녀자를 남의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관습)라고 불립니다. 이것을 어기면 사람들은 정체성의 핵심이 되는 명예에 손상을 받습니다. 이 가르침은 부족의 전통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강화되고 있습니다.

캠프 내에서 적절한 수준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텐트들이 서로 붙어있어 텐트 벽을 통해 옆 텐트의 소리가 들리는 등 다른 텐트를 쓰더라도 섞여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공중 화장실을 가는 것과 급식 줄을 서는 것 또한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구체적인 문제점입니다.

정부가 밍고라(Mingora)를 재탈환 했는데 이제 사람들이 귀환할 수 있나요?

지금 스와트(Swat) 내 통행금지가 풀리면서 분쟁 때문에 발이 묶였던 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곳으로 도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은 수의 사람들만이 집으로 돌아가는 중이며, 몇몇은 자신들의 집의 상태를 조사하고, 자산과 땅을 확인하기 위해 돌아가고 있습니다.

난민들의 귀환 과정이 복잡하고 길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과정은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율적인 의지로 돌아와야만 하고, 그 곳이 돌아가도 될 만큼 안전한지, 공공시설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확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난민들이 피곤하고 아픈 상태에 있으며, 인도적 지원의 절박한 필요 속에 있습니다. 밍고라의 첫 번째 조사는 필수적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며 많은 집, 학교 그리고 공중 인프라가 분쟁으로 인해 파괴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분쟁의 volatile 본성은 싸움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불안을 의미합니다. 정부군은 몇 달간 그 곳에 주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쪽에서는 FATA 남부 와지리스탄(South Waziristan)에서의 충돌이 전투의 또 다른 국면으로 이어지며 대규모 난민을 낳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도움을 위해 월드비전은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난민들 대다수는 피난처를 찾기 위해 사업, 농산물과 소, 그리고 다른 자산들을 뒤로 하고 떠나야만 했습니다. 즉각적 인도적 우려에 더하여서 그러한 난민들의 가계와 자산의 회복에도 지원이 들어가야 합니다.

난민 가정 대부분은 농업으로 생계를 꾸리고 있었으나 추수 하기 직전 농작물을 두고 피난길에 올랐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피난길에 그들의 농작물이 파괴되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이들은 올 한해 소득의 유일한 수단을 모두 잃게 되었습니다. 그 외 많은 이들이 가축, 집, 사업 등을 전투에 의해 잃었습니다. 월드비전은 앞으로 난민들이 자산과 소득층을 갖도록 토착 지역 사회와 난민들에게 가축을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월드비전은 이번 시즌이 끝나기 전에 추수가 진행될 수 있도록 대상 가족집단에게 밀 탈곡기를 지원하는 것을 시작하였습니다.

토착 지역사회에서 난민들을 감당할 수 있나요?

토착 지역사회는 난민 사태 이전부터 파키스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들 가운데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지역은 이미 자원과 공공 서비스가 부족한 상태로, 인도적 지원이 지역의 짐을 덜어주지 못한다면 곧 한계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슈툰왈리(ashtunwali)라고 알려진 환대의 불문법에 따르면, 주인은 손님을 몇 명이든, 얼마나 머물든 간에 그들을 위해 피난처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문화적 관습을 통해 수 많은 난민들의 긴급한 필요가 채워졌지만, 토착 지역 주민들은 자원 고갈에 더욱 시달리게 되면서 파산을 무릅쓰고 난민들을 돕거나, 그들에게 떠나달라고 부탁하는 깊은 불명예를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