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가자지구 30일 긴급구호계획

  • 2009-02-12

2009년 2월 10일

현지상황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으로 집이 파괴되어 돌아갈 곳 없는 피해 가족들은 임시 피난처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여서 밤낮 길거리를 방황하며 무방비 상태에 있습니다. UN의 피해조사에 따르면, 가자지구 내 약 3%의 집들은 완전히 무너졌으며, 20% 이상은 집이 심하게 혹은 부분적으로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폭격이 가장 심각했던 시기에 약 51,000여명의 피해주민들이 급하게 임시 피난처로 피신했으며, 이외의 수 많은 피해 가족들이 식량 및 담요, 매트리스와 같은 비식량 물품들, 당장의 마실 수 있는 물이 부족하여 하루하루 고통 속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취약한 노약자와 아동들은 추위에 방치되어 있으며, 전기가 부족하고 그나마 유통되고 있는 연료들은 턱없이 값이 비싸서 구입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갖가지 재제로 치약, 비누와 같은 가장 기본적인 생필품, 보건위생 물품들이 부족하여 이로 인해 취약한 주민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월드비전은 가자지구 피해 주민들의 시급한 필요를 충족하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30일 긴급구호 계획(1월 12일~2월 11일)을 세우고 아래와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30일 긴급구호계획

1) 16,000 피해 가구에 3달 동안 안정적으로 식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긴급구호 식량 배분

초기 한달 동안, 3,572 피해 가구( 약 27,147명)에 긴급구호식량 킷을 배분하며, 이후 90일 이내에 15,000 가구( 약 114,100 명)에 확대 배분할 계획입니다. 초기 재건,복구 단계에서는 피해 주민들의 안정적인 식량 확보를 위해 농업활동에 필요한 농기구 및 씨앗 제공, 온실 복구, 관개수로 복구 작업 등을 지원할 것입니다.

2) 8,000 피해 가구에 비식량 물품 배분

특히 취약한 아동과 여성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시급히 필요한 위생 킷(치약, 칫솔, 비누, 샴푸, 여성용 위생용품 등)을 배분하며, 겨울 추위에 노출된 피해 가족들에게 담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남부 가자지구의 아동 1,000명, 학부형 500명, 교사 150명과 북부 가자지구의 아동 1,200명, 학부형 360명을 위한 교육지원, 사회심리 프로그램 진행

아동의 정신적 충격을 완화하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학부형, 교사들 대상으로 아동보호, 아동과의 효과적인 대화법, 아동 성장 개발 프로그램 관련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동쉼터, 유치원을 운영하면서 아동들에게 그림 그리기, 노래하기 등 다양한 레크레이션 활동과 상담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4) 월드비전은 언론, 정부 기관 대상으로 적극적인 옹호활동

현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인도적 지원을 위한 안전 확보, 각종 제재 완화 그리고 아동의 권리 보호를 위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옹호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 목록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