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가자지구 긴급구호

  • 2009-01-14

가자지구는 서아시아 팔레스타인 남서단에 있는 구역으로 지중해 연안에 남북으로 길쭉하며, 이스라엘과 이집트 시나이 반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08년 12월 27일부터 진행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으로 현재까지 800명 이상이 사망하였고, 사망자 중 약 42%가 여성과 아동들이며, 이중 약 250명 이상이 어린이입니다.
3,3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부상을 당했고, 폭격에 따른 정전과 단수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며 가자지구 내 약 21,20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린이 사망자 수는 2009년 1월 3일 지상전이 시작된 이후 약 250% 증가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측은 군인 9명을 포함, 현재까지 13명이 사망하였고, 부상자수는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은 이스라엘의 18개월에 걸친 봉쇄정책과 하마스의 휴전연장 거부, 로켓탄 발포 등의 사건이 얽혀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미국과 이스라엘 등이 테러조직으로 간주하는 하마스가 2007년 6월, 가자지구를 장악하자 모든 국경통과소를 봉쇄하고 하마스 체제를 고사하기 위해 봉쇄정책을 18개월간 실시하였고 이로 인해 가자 주민들은 식량과 의약품 등 생필품, 디젤유 등 기본적인 인권이 보장되지 못하는 생필품난과 전력난에 시달려 왔습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공격이 하마스의 로켓탄 발포 때문에 시작되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하마스 측에서는 이스라엘 군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반격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엔과 국제NGO의 긴급구호는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며, 이미 몇 명의 인도적 지원 활동가들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당했습니다. 1월 8일, 유엔팔레스타인 난민기구의 운전사 한 명이 사망하며 유엔팔레스타인 난민기구는 긴급구호 활동을 전면 중단하였고 1월 5일에는 수백명의 국내난민이 수용되어 있던 유엔팔레스타인 난민기구 소속 학교 두 개가 폭격을 당해 33명의 팔레스타인 인들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월드비전은 2009년 1월 1일, 가자지구 전쟁 사태를 카테고리 2 (재난 피해국이 속한 대륙의 지원이 필요한 긴급구호)로 선포하고, 파트너십의 지원을 촉구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가자지구 내 폭격으로 피해를 입은 가족과 아동들 50,000여 명을 대상으로 미화 1백만 불 (한화 약 13억) 규모의 긴급구호사업을 계획 중이고 현재는 물자의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긴급구호 물자를 확보하기 위해 세계식량계획을 비롯한 인도적 지원 기관들의 협의체를 통하여 물자구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분류 월드비전 사업개요
사업지역 가자지역 북부(Beit Lahia 지역)와 남부(Rafah 지역) 월드비전의 지역개발사업장 2곳
사업내용 1) 8,000가구에게 긴급구호셋트(식량, 식수, 담요 및 양초) 배분
2) 가자지구 주요 병원에 의약품 지원
수혜자 수 최소 8,000가구 (약 50,000여 명)
현지 월드비전 직원 수 팔레스타인인 정직원 가자지구 내 10명, 현재까지 안전 파악됨
사업시기 전쟁 상황이 호전되고 긴급구호 물자가 확보되는 대로 진행 예정이며, 이후 6개월에서 9개월간 현장 욕구조사 결과에 따라 단기 재건복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원래 진행하고 있던 개발사업으로 전환할 예정
이스라엘의 인도적 지원을 위한 하루 3시간의 한시휴전 약속에 대해 월드비전 팔레스타인 가자지역 북부 지역개발사업장 총 책임자인 Mohammed El Hala 씨는, “하루 3시간으로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수혜자들에게 긴급구호를 지원하기가 너무 부족합니다. 지금 가자지역의 주민들은 긴급구호 지원을 받기 위해 집밖을 떠나는 것조차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라고 전해왔습니다.
월드비전은 1975년부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 서안지구와 가자지구의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 특히 아동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습니다. 현재 가자지구에서는 2개의 지역개발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가자지구 현지 월드비전 직원들에 의하면 아동들의 정신적 충격은 계속 심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사업이 일시적으로 전면 중단된 상황이며 긴급구호사업 진행 후 재건복구 사업, 개발사업이 다시 진행될 예정입니다.
월드비전은 가자지구 주민들이 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나 하루속히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가자지구의 아동들과 주민들을 위한 후원자님의 기도와 격려,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