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월드비전 긴급구호 식량위기 (food crisis)

  • 2008-10-10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이렇게 굶어 죽는 사람 중에는 6백만 명의 5살 미만의 어린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10억 명이 굶주림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사람의 수는 8억 5천 2백만 명입니다.
굶주림은 어린이의 성장을 멈추게 하며 HIV/에이즈 등의 다른 질병들과 연결되어 가난한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5살 미만 어린이 4명중 1명은 저체중 아동입니다. 배고픈 어린이들은 면역체제가 약해지고 질병에 쉽게 감염됩니다. 굶주림으로 인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고 굶주리는 이유 중 하나는 가뭄으로 인해 그들의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비가 내리지 않으면, 농작물은 자랄 수 없고 예비 식량과 다른 소득원 및 자원이 없는 시골 마을 주민들은 굶주리게 됩니다. 다른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전쟁입니다. 전쟁은 농장과 들판을 파괴하고 농부들을 죽이거나 전쟁터로 끌어가고 수백만의 시골 주민들이 농사를 지을 수 없도록 합니다. 이것은 식량 생산량을 감소시키며 농사를 생계 수단으로 삼는 많은 사람들이 수입을 얻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세계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이 재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이들은 스스로 식량을 생산하지 못할 때에도 식량을 살 수 없어 굶주릴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에 비가 적게 내려 수확량이 감소할 경우라 할지라도 농부들이 굶주렸던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 나라 농부들은 다른 수입원과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정부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와는 달리, 아프리카에서의 가뭄은 농사를 생계 수단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충분한 식량을 얻지 못하게 하며, 질병에 걸리게 하고, 질병을 심화시킬 뿐 아니라 HIV와 에이즈를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월드비전은 식량 부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전세계 가난한 이웃들을 위해 세계식량계획 (World Food Programme)과 협력하여 식량을 배분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역 주민과 함께 일하며, 가뭄이나 굶주림에도 사람들이 스스로 끼니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모든 일에는 후원자님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굶주림으로 죽어가는 어린이가 없는 세상을 위해 후원자님들의 사랑을 기다립니다.

"학교에서 배가 고프면 어지럽고 칠판이 잘 보이지 않아요"
16살 투모(Tumo)가 말합니다. 투모는 2명의 여동생과 1명의 남동생을 둔 소년 가장입니다. 아버지는 폐렴으로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에이즈와 관련된 병환으로 돌아가셨습니다. 부모님 없이 살아가는 이 형제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가장 힘든 것은 배고픔입니다. 투모네 가족은 지난 3년간 어떠한 수확물도 얻을 수가 없었고 곡식을 살만한 돈도 없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우리는 오로지 월드비전으로부터 받은 식량에 의존하고 있어요" 투모네 형제들은 야생 나뭇잎을 옥수수와 함께 넣고 끓여 죽을 만들어 먹습니다. 하지만 이마저 충분치 않아 세 숟가락씩만 먹습니다. 물론 충분한 식량이 있다면 하루 세 번 넉넉히 먹을 수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월드비전으로부터 지원받은 옥수수에 나뭇잎을 넣고 끓인 죽 세 숟가락이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전부입니다.
"배가 고프면 어지럽고 무력해져요. 먹을 것이 없으니 무엇을 할 수 있을 만한 힘이 나지 않아요. 그래서 주로 앉아 있어요" 투모가 말합니다.
굶주림은 어린 동생들에게는 훨씬 더 큰 고통입니다.
"동생들이 음식이 없이 집을 나서면 하루 종일 울어요. 학교에서 돌아와 음식이 없으면 다른 아이들과 놀지도 못하죠. 집에 돌아와 그냥 누워 있어요."
가뭄, 가난, 폭동 및 전쟁 등의 문제로 인해 잠비아, 케냐, 말라위, 스와질랜드, 소말리아, 우간다, 에티오피아, 레소토, 수단 등의 여러 나라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지금 후원자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후원자님은 월드비전을 통해 투모 형제와 같은 수많은 배고픈 어린이들을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이 어려운 상황에서 붙잡을 수 있는 하나의 희망일 것입니다.

  • 목록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