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홍수로 신음하는 남부 아프리카

  • 2008-02-05

모잠비크 홍수 피해로 CAT II(대륙차원의 재난) 선포
월드비전은 2년째 이어지는 홍수로 인한 피해를 입고있는 남부 아프리카 모잠비크를 카테고리II로 선포하였습니다.
2008년 1월 3일, 모잠비크 정부는 홍수피해에 의한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음을 확인하고, 자연재해 최고 경계수위인 적색경보를 선포, 재난대책센터 가동과 동시에 신속한 대피작전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재난대책센터에 의하면 2007년 초에 발생한 홍수로 15만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한 지역에 또 다시 약 9만 명이 넘는 이재민들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앞으로 몇 주간 인접한 국가들에 폭우가 예상되며 이들 국가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빗물로 인해 향후 강의 수위가 더욱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잠비크는 올해만 30만 명에 가까운 주민들이 홍수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월드비전은 이들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임시숙소, 식수, 식량 및 구호물품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85,000명을 대상으로 긴급식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시 대피지역 및 재정착 지역 내 위생문제에 대한 개선에도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 많은 캠프들이 계속적으로 유입되는 국내유민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수인성 질병의 확산에 대비한 긴급한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II 선포로 인해 월드비전은 지역사회, 모잠비크 정부, 타 NGO들과 협력하여 현재 홍수 피해를 입은 지역에 진행되고 있는 긴급구호활동의 규모를 늘리고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월드비전 한국이 지원하는 ADP 피해는 접수되고 있지 않습니다.
잠비아, 짐바브웨, 말라위 - CAT I 선포
월드비전은 홍수로 인한 피해를 입고있는 모잠비크와 더불어 남부 아프리카 3개국(잠비아, 짐바브웨, 말라위)을 카테고리I로 선포하였습니다.
지난 10월부터 계속된 비로 인해 이 3개국이 큰 홍수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이번 홍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은 1월 24일 기준으로 126,295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잠비아 16,680명, 짐바브웨 10,000명 이상, 말라위 18,170명)
이번 폭우 피해는 태평양 해양에서 비롯된 라니뇨 (열대지역과 적도 부근의 바다 표면 온도가 평균보다 낮아지는 현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으며 이 현상으로 지난 10월부터 남부 아프리카에는 비정상적인 폭우가 계속 내려 올 4월까지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잠비크를 포함한 잠비아, 말라위, 짐바브웨 주민들의 크나큰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 12월부터 현재까지 큰 강둑들이 무너지면서 홍수로 인한 주민들의 농작물 피해가 속출하고 집들도 물에 잠기고 있습니다. 특히 잠비아 지역의 경우 지역전체가 이전을 해야 하는 위기에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월드비전 국제본부는 조기 경보령을 내렸지만 앞으로 2-3달간 지속될 폭우를 예상하여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재난예방과 대비 태세를 유지하되, 추후의 상황을 긴밀히 지켜보며 앞으로의 대응 방책을 세우기로 했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월드비전은 긴급구호사태를 재난의 규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카테고리 I, II, III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선포하고 있다.
CategoryⅠ
정의 재난 발생국 책임하에 대응이 가능한 재난
피해인구 규모 10만명 이하의 피해자 발생
월드비전사업의 직접적 피해가 있는 경우
주민들의 생계 및 개발자체에 큰 위협
구호 및 복구기간 3개월정도의 복구기간이 필요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경남수해 긴급구호, 북한 용천역 열차폭발 사고
CategoryⅡ
정의 재난 발생국 속한 대륙이 함께 대처해야 할 재난
피해인구 규모 10만명에서 1백만명(총 인구의 25~50%)의 피해자발생
하루 사망자수 급격히 증가
구호 및 복구기간 1년내외의 복구기간이 필요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볼리비아의 대홍수, 동티모르 사태
CategoryⅢ
정의 전세계가 대처해야 할 엄청난 규모의 재난
피해인구 규모 1백만명(총 인구의 50%)이상 피해자발생
하루 사망자수 1만명 당 한명이상
구호 및 복구기간 1년이상의 복구기간이 필요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동아프리카 대기근, 파키스탄 대지진, 남아시아 쓰나미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