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동티모르 폭력사태 위험수위 도달,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잠정

  • 2006-07-20

동티모르 폭력사태 위험수위 도달,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잠정 중단

동티모르 딜리의 난민촌을 중심으로 물자배분, 이동진료소, 아동쉼터 등의 긴급구호 활동을 펼쳐왔던 월드비전 동티모르는 29일, 악화된 안전 상황 때문에 구호 활동을 일시 중단하고 직원들을 인도네시아 사무소 쪽으로 대피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동티모르 딜리 및 바카우 지역에 약 3만 여점의 의류 및 신발 등의 긴급구호물품 전달을 진행 중이던 월드비전 한국은 불가피하게 선적을 보류하고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입니다.

동티모르의 폭력사태는 알카티리(Alkatiri) 총리가 지난 3월, 전체 군 병력 1,400명 중 서부지역 출신 600명을 갑작스럽게 해고하면서 발단이 되었습니다. 해고된 군인들이 복직 및 알카티리 총리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폭력 시위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지게 되었고 현재까지 죄 없는 시민 30여 명이 사망하고 15만 명이상의 난민이 발생하였습니다. 구스마오 대통령의 압력에 알카티리 총리가 26일 사임 의사를 밝히며 동티모르는 잠시 상황이 좋아지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알카티리 총리 지지 세력이 딜리에 진입, 총리 반대세력과 충돌을 일으키며 27일부터 난민촌을 공격, 돌을 던지고 민간 가옥을 방화하는 사태를 일으켰습니다. BBC 보도에 따르면 20여 명이 화상을 입는 등 피해를 입었고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동티모르에 주둔 중인 외국 군대들이 병력을 동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난민촌에 있는 가족들 및 아동들은 두려움에 떨며 주변의 다른 난민촌으로 이동하는 등 딜리는 또 한바탕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수도 딜리 내 총리 지지자들의 방화로
불타고 있는 집들 - 출처: bbc
동티모르 폭력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는 알카티리 총리 - 출처:bbc

총리의 사임을 촉구하는 세력들의 시위,물러나라, Mari(알카티리 총리의 이름)라고 크게 쓰여 있다
- 출처:bbc

월드비전을 비롯한 국제 구호단체들은 당분간 구호 활동을 진행하기 힘든 위험 상황이라는 데에 동의, 일시적으로 긴급구호 활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난민촌 식량 공급을 담당해온 세계식량기구(WFP)도 잠정적으로 사업을 중단하면서 동티모르 난민들의 생활은 더욱 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월드비전 동티모르는 안전 상황이 호전되는 대로 긴급구호 활동을 재개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30일 월드비전 동티모르, 아태지역 대표 사무소간 긴급회의를 통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긴급구호 활동마저 위협을 받고 있는 동티모르에서 하루하루 두려움에 떨고 있을 주민들을 위해, 따뜻한 관심과 기도를 계속 부탁드립니다.

불에 타고 있는 집들 근처에서 또다른 폭동에 대비하고 있는 호주군들
- 출처 : Reuters
28일 총리의 지지세력과 반대세력간의 충돌이 극심해지자 피난을
가고 있는 동티모르 난민들 - 출처: Reuters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