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베트남 호아방 사업장

  • 2002-08-30

호아방 대단위 지역개발사업장

아동들이 살고 있는 호아방 지역에는 수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비가 마련되면 호치민이나 휴 시로 이동하여 수술을 받을 예정입니다. 담당 의사인 콴 (Dr. Quan) 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 아동들의 수술을 베트남에 있는 병원에서도 가능하며, 총 수술비용은 약 $9,100정도가 예상됩니다. 가족들의 한달 수입이 농부들의 경우 $35, 사무직 또는 관리직의 경우 $65 정도밖에 되지 않아 한 아동 당 최소 $800 정도가 지출되는 수술비용을 충당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월드비전 한국에서 아동들이 수술을 받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수술비를 지원해 주신다면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월드비전 베트남 호아방 사업장 책임자
보 티 히엔 (Vo Thi Hien) 드림

 

호아방사업장은
쾅남지방 다낭시에서 북서쪽으로 9km 떨어진 산악지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호아 푸, 호아 리엔, 호아 닌, 호아 박 등 4개 면에 4,393세대 19,53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중 758명은 소수민족입니다.
세대당 연평균 수입은 쌀 200kg정도로 주민의 1/4가량인 1천여 가정이 빈곤가정입니다.

아동이 살고 있는 지역의 특성
베트남 전쟁 당시 호아방 지역주민들은 잦은 폭격과 공격으로 피난을 가야 했으며 남아 있는 사람들은 많은 재산 피해를 입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호아방 지역은 쾅남 지방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가 되었지만 1997년까지는 국가 경제 발전 지역에서 제외되어 왔습니다. 특히 빈민층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소수 민족들은 주로 산간 지대에 살면서 화전을 일구거나 농작물을 팔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양이 척박하고 농업 생산성이 낮아 끼니를 유지할 식량조차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의 연 강수량이 1,274㎜인데 비해 호아방 지역은 연 강수량이 2,400㎜이고, 연중 기온은 24~26℃이며 대체적으로 시원한 날씨가 계속됩니다. 6월부터 9월까지는 몬순 기후로 비가 많이 오고, 11월 부터 12월까지는 잦은 홍수로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국 가 명

베트남

사업장 번호

VNM - 171736

총 수혜자수

12,000명(남자 5,500명, 여자 6,500명)

사 업 기 간

1998년 ~ 2006년(8년)

사업내용

소득증대사업
호아방 사업장의 지역주민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쌀을 비롯한 고구마, 카사버, 푸른콩, 땅콩, 옥수수 등의 작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기후조건으로는 2모작이 가능하지만 관개수로가 없어 1년 1모작의 농사를 짓고 있으며, 강수량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쌀 수확량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월드비전은 이 지역의 주요 산업인 농업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이 보다 안정된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저수지와 작은 댐을 건설하고, 농약과 비료의 사용법, 가축 사육법 등을 교육하고 농기구를 대여해 주어 수확량을 늘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건사업
호아방 지역주민들은 질병의 원인이나 예방법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합니다. 가축이 다니던 시내나 강에서 목욕과 빨래를 하고, 가축과 사람의 배설물을 그대로 밟고 다녀 전염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 지역아동의 31%가 심각한 영양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월드비전은 지역 보건소에 의료 장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생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우물을 설치하고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물 사용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에 걸려있는 아동들을 위해 색생활 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어머니들에게는 보건교육과 영양식 조리법을 교육하여 영양결핍상태의 아동 비율을 낮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
학교 벽과 지붕은 양철로 되어 있고 어떤 교실에는 창문이나 문조차 없습니다. 화장실이나 도서실은 물론 책상과 의자, 칠판조차 갖추지 못한 학교가 대부분입니다. 이 지역 아동의 자퇴율은 초등학교의 경우 20~30%나 됩니다. 대개 경제적인 이유로 자퇴하게 되는데 특히 인근 마을에는 중학교가 없기 때문에 상급학교에 진학하려면 10km나 떨어진 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가난한 부모들은 교육비며 하숙비를 부담할 능력이 없어 대부분의 아동들이 학교를 그만두고 부모를 도와 농사일을 거들곤 합니다.
월드비전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아동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학용품·교복 등을 제공하여 빈곤 가정 아동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아동들이 방과후나 쉬는 시간에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관을 건축하고 학교를 개·보수하여 아동들의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지역 내에 유치원을 건축하고 학습 물품을 제공하여 캄캄한 창고같은 곳에서 공부하던 아동들에게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유치원에서 아동을 돌보아 줌으로써 부모들의 일손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