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2001년 12월 20일자-아프간 전쟁 사실상 끝나

  • 2006-08-22

아프간 전쟁 사실상 끝나

21세기의 첫 전쟁이었던 아프간 전쟁이 사실상 끝나가고 있다.

9.11테러 의 용의자 빈 라덴과 탈레반 정권 최고 지도자 무하마드 오마르는 잡히지 않았으나 탈레반 정권은 붕괴되고 알 카에다 조직은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이제 미국도 드러내며승리를 자축하고 있다.

이번달 22일, 아프간에 새로운 과도 정부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때맞춰 각국의 대사관과 월드비전을 비롯한 국제구호단체들의 사무실이 문을 열면서 수도 카불은 평화와 안정을 되찾은 듯 보인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사정은 훨씬 복잡하고 어렵다.

우선, 전세계 알 카에다 조직이 완전히 분쇄되지 않아, 언제 어느 때 다시 불거져 나올지 알 수 없다는 점. 둘째, 초토화된 아프가니스탄 재건문제다. 다양한 종족간 경쟁, 북부동맹 내의 군벌간 싸움, 미국, 파키스탄, 이란 러시아의 지원을 받은 각 세력의 각축전이 복잡하게 얽혀 분쟁의 불씨가 다분하다는 점. 셋째, 미국은 소말리아와 이라크, 예멘 등 이른바 "불량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확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7일 부시대통령은 확전여부에 대해 "예의 주시중"이라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제 구호단체들은 테러를 없애기 위한 전쟁이 더 큰 테러를 불러오고, 그 테러가 다시 전쟁을, 그 전쟁이 더 대규모의 전쟁을 불러와서 전 지구가 전쟁에 휩쓸리지 않을까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



<전쟁후에 남은 상처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