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에 따른 월드비전 전세계 파트너십 대응 선포(2020년 3월 17일 기준)

  • 2020-03-20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에 따른
월드비전 전세계 파트너십 대응 선포 (2020년 3월 17일 기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감염증의 세계적 유행을 의미하는 ‘팬데믹’을 선포하였습니다. 이에 월드비전 즉각 코로나19 보건 국제 대응(COVID-19 Health Global Response)을 선포하고 전 세계 월드비전 사무소가 함께 이 위기상황을 공동 대응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전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아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월 18일 오전 기준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지도

3월 18일 오전 기준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출처: 세계보건기구)
전세계 코로나19 확진자: 184,976명 / 사망자: 7,529명 / 확진자 발생 국가: 159개국

월드비전 대응

전 세계 월드비전은 협력하여 코로나19에 따른 현재의 위기상황을 이겨내고 저·중소득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의 취약국가에서의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예방활동을 비롯하여 보건 및 전체론적 대응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이미 여러 취약국 현장에서는 아동들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등의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면대면 프로그램을 중단하여 후원아동과 지역사회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령이 아동의 경우 중단된 학교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교육 받을 권리를 침해 받지 않도록 가정용 학습자료나 이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등 교육 당국과의 협력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네팔 월드비전의 코로나19 예방 포스터

네팔 월드비전의 코로나19 예방 포스터

필리핀 월드비전의 코로나19 인식개선 인포그래픽

필리핀 월드비전의 코로나19 인식개선 인포그래픽

동일한 질병이라 할지라도 의료 및 위생시설 또는 국가의 대응 역량에 따라 그 영향은 상이합니다. 취약국 사람들은 영양 상태가 좋지 않고 손을 씻을 깨끗한 물 이용이 어려워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수백만의 난민과 실향민들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은 매우 제한적이며 인구과밀지역에 생활하고 있어 취약국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것입니다.

월드비전은 여러 위험요소들을 인지하고 각 국, 지역의 이해당사들과 협력하여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양육자가 감염되어 아동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예방과 치료 환경에 힘쓸 것입니다. 이미 취약국의 아동들은 전쟁과 에볼라와 같은 질병으로 가족을 잃은 경험이 많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더 이상 심리적인 고통이 발생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월드비전은 코로나-19 발생 위험국을 중심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대응 활동을 펼칠 것 입니다.

월드비전 코로나 대응 중점사업

1) 예방 : 위생교육 진행, 위험군 대상 개인 위생용품(비누, 손소독제, 마스크) 지원, 공중 위생시설 (손 씻는 시설) 지원
2) 보건 : 의료용품 (혈압기, 온도계) 지원, 사례관리, 아동의 건강한 삶을 위한 교육, 격리공간 확보, 의심환자 또는 확진자 발생 시 환자 이송 지원
3) 전체적이고 다방면적 지원: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지원, 심리적 지원, 교내 위생 교육, 휴교 시 가정용 학습 자료 제공, 양육자의 격리 또는 치료 기간 동안의 아동보호, 식량 지원 등

2019년 캄보디아에서 진행된 올바른 손 씻기 교육에 따라 손을 씻고 있는 아이들

2019년 캄보디아에서 진행된 올바른 손 씻기 교육

사람들 앞에서 설명하고 있는 봉사자의 모습

2020년 2월, 몽골 15개지역 3,376 가구 대상으로 기본 식량과 위생용품이 지원됨

월드비전은 그 동안 아동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꾸준히 위생교육을 실시하였고 깨끗한 물과 화장실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보건시설 및 이동 진료소를 통하여 보건 서비스 접근성을 높혀 정신과 신체 건강을 도모하였습니다. 월드비전은 에볼라와 지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여러나라에서 건강 관리와 질병 예방 교육을 해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특히, 중동 지역과 같이 종교가 사회·문화의 중심이 되는 국가에서는 종교 지도자들과 더욱 협력하여 올바른 위생, 보건 정보가 공유되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코로나-19의 종식을 바라며 월드비전은 취약국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개인 한 사람, 한 사람까지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예방과 대응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현재 한국월드비전은 전담 코로나19 대응팀이 구성되어 각 국가 사무소와 긴밀히 커뮤니케이션하여 현지 피해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후원아동 및 취약국가의 가장 취약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 긴급구호 정기후원금은 전 세계 각지의 시급한 재난 지역의 대응 사업에 쓰입니다.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경험 38년 - 월드비전은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을 먼저 찾아가며,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아동과 가족을 우선순위에 두고 긴급구호활동을 실시합니다.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