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카테고리Ⅰ 선포 시에라리온 산사태 긴급구호 (2017년 8월 17일 기준)

  • 2017-08-22

카테고리Ⅰ 선포
시에라리온 산사태 긴급구호
(2017년 8월 17일 기준)

슈거로프(Sugar Loaf)산에서 시작된 산사태는 시에라리온의 수도 인근 지역을 처참하게 집어삼켰습니다. (출처: 로이터 통신)

▲ 슈거로프(Sugar Loaf)산에서 시작된 산사태는 시에라리온의 수도 인근 지역을 처참하게 집어삼켰습니다. (출처: 로이터 통신)

현재상황

8월 14일, 시에라리온의 고요한 아침을 찢는 엄청난 굉음에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집 밖으로 뛰쳐나왔습니다. 지난 밤 쏟아지던 폭우를 견디지 못 한 슈거로프(Sugar Loaf) 산에서 시작된 산사태는 인근 리젠트(Regent) 지역과 인근 도시까지 쓸고 내려갔습니다. 그 결과, 사망자 413명, 실종자 810명을 비롯해 2천 채가 넘는 주택을 무너뜨리는 비극을 초래했습니다.

사망자 413명,실종자 810명,주택 피해 약 2,000채

산사태가 쓸고 지나간 후, 구조대원들이 잔해 속에 살아 있을지도 모르는 생존자를 찾고 있습니다. (출처: 로이터 통신)

▲ 산사태가 쓸고 지나간 후, 구조대원들이 잔해 속에 살아 있을지도 모르는 생존자를 찾고 있습니다. (출처: 로이터 통신)

산사태 발생 직후, 시에라리온 정부는 즉각 구조 활동에 나섰지만, 워낙 피해 규모가 크고 계속되는 기상 악화 때문에 생존자 발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9월까지 계속해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되면서, 2차 산사태 피해 발생을 우려한 정부는 남아있는 모든 주민들을 대피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학교 건물을 비롯한 모든 공공 장소를 동원해도, 주민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대피 시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산사태 피해 지역을 방문한 시에라리온 대통령(왼쪽에서 두 번 째)의 모습. (출처:AFP 통신)

▲ 산사태 피해 지역을 방문한 시에라리온 대통령(왼쪽에서 두 번 째)의 모습. (출처:AFP 통신)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시에라리온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 3단계를 발령해 군대를 동원해 생존자 구조와 산사태 피해를 복구하면서, 동시에 국제 사회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사태 때문에 피해를 입은 주민의 수는 1만 4천 여 명에 달하며, 시간이 지만에 따라 피해 주민 수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집을 잃은 가족들이 당분간 지낼 수 있는 임시 피난처, 이곳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필품, 그리고 전염병과 영양실조를 예방하기 위한 식수위생 및 식량 지원이 필요합니다.

대피 시설에 모인 시에라리온 산사태 피해 주민들의 모습 (출처: 월드비전)

▲ 대피 시설에 모인 시에라리온 산사태 피해 주민들의 모습 (출처: 월드비전)

시에라리온 월드비전 회장 제임스(왼쪽)와 월드비전 직원들의 모습, 산사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 시에라리온 월드비전 회장 제임스(왼쪽)와 월드비전 직원들의 모습, 산사태 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월드비전의 대응

월드비전은 시에라리온 산사태 피해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첫 번 째 재난대응단계’ <카테고리Ⅰ> 선포 후, 정부와 협력해 구호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우선, 피해 주민 7천 명을 대상으로 식수정화제, 위생용품, 담요를 비롯한 생필품을 지원할 예정이며, 무섭고 아픈 기억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 마음을 추스리고 트라우마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 용품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많은 아이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한 산사태 때문에 놀란 마음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산사태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내리는 비 때문에 진흙탕으로 변한 현장은 구조 활동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집을 잃었고, 부모는 아이를, 아이는 부모를 잃었습니다. 월드비전은 피해 주민들에게 구호 물자를 지원하는 한편, 다시는 이와 같은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 경감 및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월드비전 시에라리온 회장 제임스 은켐바 치프웰루(James Nkemba Chifwelu)

월드비전은 산사태 때문에 피해를 입은 가족들에게 구호 물자와 학습 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 월드비전은 산사태 때문에 피해를 입은 가족들에게 구호 물자와 학습 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월드비전 직원들이 대피시설에 모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식수정화제 사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 월드비전 직원들이 대피시설에 모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식수정화제 사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한국 월드비전의 대응

한국 월드비전 역시 현장 사무소와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피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초기 긴급구호를 위해 미화 5만 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홈페이지를 통해 시에라리온 산사태 피해 상황과 복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에라리온의 모든 주민과 아이들이 무너져 내린 산사태 속에서도 희망의 빛을 발견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후원자님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 드립니다.

산사태로 부모를 잃은 아이들도 월드비전의 도움을 받아 힘든 시간을 견디며 씩씩하게 아픔을 이겨내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 산사태로 부모를 잃은 아이들도 월드비전의 도움을 받아 힘든 시간을 견디며 씩씩하게 아픔을 이겨내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비전)

긴급구호 정기후원

* 긴급구호 정기후원금은 전 세계 각지의 시급한 재난 지역의 대응 사업에 쓰입니다.


월드비전 긴급구호 활동 경험 38년 - 월드비전은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을 먼저 찾아가며, 재난상황에 가장 취약한 아동과 가족을 우선순위에 두고 긴급구호활동을 실시합니다.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