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중국 홍수 피해 긴급 구호 - 월드비전 대응 전략(2016년 8월 10일 기준)

  • 2016-08-19

중국 홍수 피해 긴급 구호 (2016년 8월 10일 기준)

현지 상황

구분 7월 8월 지역
사망자 245명 800명 허난(河南)
장수(江苏)
허베이(河北)
안후이(安徽)
구이저우(貴州)
실종자 100명 200명
이재민 6천만 명 1억 명
피해주민 220만 명 500만 명
피해가옥 15만 채 37만 채
농작물피해 5백4십만 ha 6백만 ha
총 피해규모 $230억 $400억

▲중국 중남부 홍수피해 8월 현황 (자료출처:월드비전)


지난 7월 중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홍수피해가 확산됨에 따라 월드비전은 신속하게 지역조사를 실시한 후, 피해주민들에게 1차 긴급구호물자를 전달했습니다. 초기 재난대응계획에 따라 내달까지 홍수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구호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 무너진 마을을 복구하고 앞으로 혹시 모를 재난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분야 품목 수량 예상 수혜자(명)
식량 분배 식량 762,900kg 50,860
비(非)식량물자 담요 4,000개 8,000
위생키트 1,480개 5,920
가족 생계물품 - 1,200
아동 보호 아동 지원물품 350개 480
아동심리보호센터(CFS) 2곳 1,000

▲월드비전의 중국 홍수피해 대응 8월 구호물자 배포 계획 (자료출처:월드비전)


주민들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홍수피해 현지조사를 진행 중인 월드비전 직원 (사진출처: 월드비전)

▲ 주민들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홍수피해 현지조사를 진행 중인 월드비전 직원 (사진출처: 월드비전)


주민들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홍수피해 현지조사를 진행 중인 월드비전 직원 (사진출처: 월드비전)

▲ 장난감과 학용품이 들어있는 아동 지원물품은 아이들의 얼굴에 웃음을 되찾아주는 따뜻한 선물 (사진출처: 월드비전)

인터뷰 Q & A


홍수와 산사태로 인해 산 귀퉁이 한쪽이 무너져 내렸고, 마을 곳곳에 물이 넘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월드비전)

▲ 홍수와 산사태로 인해 산 귀퉁이 한쪽이 무너져 내렸고, 마을 곳곳에 물이 넘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월드비전)

Q. 이름과 나이, 사는 곳을 말씀해주세요.

A. 저는 안후이 지역 산마을에 살고 있는 13살 팅팅이에요.

Q.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말해줄 수 있어요?

A. 이틀 내내 비가 끊이지 않고 왔어요. 앞이 안 보일 정도로 비가 많이 오는데, 갑자기 마을 뒷산 쪽에서 뭔가 폭발하는 것 같은 소리가 들렸어요. 깜짝 놀라서 저는 겨우 책가방만 챙기고 집에 있던 남동생을 데리고 집 밖으로 뛰쳐나왔고, 엄마도 부랴부랴 이불만 챙겨서 뒤따라 나오는 게 보였어요. 나와서 주위를 둘러보니 이웃집이 물살에 휩쓸려 유리창이 깨지고 집 전체가 쓸려나가고 있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어요. 너무 무서웠어요.

Q. 이 곳(임시 거주지)에 온 지 얼마나 되었나요?

A. 우리가 여기로 (임시 거주지로 사용하고 있는 학교 건물) 온 지는 한 일주일 정도 됐어요. 저도 다시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우리 집은 이미 많이 부서지고 무너져서 살기 위험하대요. 우리 가족은 학교 교실 안에서 지내고 있어요. 잘 때에는 책상을 붙여서 침대 삼아 자는데, 여덟 식구가 다 같이 자기에는 너무 비좁고 불편해요. 특히, 한 살 된 남동생이 밤에 자꾸 울어서 편히 잠을 잘 수가 없어요. 그리고 여기에는 전기가 없어서 불편하고, 다른 것보다 물을 구하기 너무 힘들어요.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 남동생은 집에 물 마시러 가자고 매일 울고 보채요. 또 여름이라 모기가 너무 많아요. 여기 보이시죠? 여기 온 뒤로 모기에 엄청 많이 물렸어요.

Q. 지금 가장 바라는 점이 있나요?

A. 집에 빨리 가고 싶어요…(한숨).. 그런데 언제 집에 갈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여름 방학이 끝나면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죠? 아무리 생각해봐도 답이 안 나와요.


팅팅과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임시 거주지인 학교와 모기에 많이 물린 걸 보여주는 팅팅의 모습 (사진출처: 월드비전)

▲ 팅팅과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임시 거주지인 학교와 모기에 많이 물린 걸 보여주는 팅팅의 모습 (사진출처: 월드비전)

한국 월드비전의 대응

한국 월드비전은 중국 홍수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과 아이들을 돕기 위해 긴급구호활동에 5만 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지 사무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피해현황과 구호활동 진행상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홍수 피해는 대부분 낙후된 지역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이곳 주민들에게는 더욱 감당하기 힘든 시련으로 느껴집니다. 이들의 마음이 꺾이지 않도록, 그리고 하루빨리 다시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 행복을 되찾을 수 있도록 후원자님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 긴급구호 정기후원금은 전 세계 각지의 시급한 재난 지역의 대응 사업에 쓰입니다.

  • 목록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