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홍수 상황보고 (2014년 5월 27일)

  • 2014-06-02



피해현황

피해인구

 약 150만 명

사망자

 24명

실종자

 집계불가

국내유민

 40,000명(UN기준) , 임시 거주지: 2,600 ~ 3,000명

피해 가구

 2,500가구 이상



 

월드비전의 대응

현재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아 지역에 비가 그쳤지만 홍수로 오염된 물로 인한 심각한 2차 피해가 우려 되어 지역 주민들이 재난 발생 이전으로 회복되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드비전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먼저 피해자들에게 2,972개의 식량, 5,464개의 청소기구, 504개의 위생물품을 전달했으며, 보스니아에서 가장 취약계층인 로마 가정에게 구호물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홍수 피해 아동들을 위해 아동교육심리센터(Child Friendly Space)를 마련하였습니다. 홍수 피해에 대한 긴급구호 90일 계획이 수립되었고 곧 공유될 예정입니다.

 


현지상황

  A : 월드비전은 재난이 발생하면 24시간 내에 신속하게 피해 지역에 식량, 위생용품, 그리고 식수 펌프를 가장 먼저 전달하는 기관입니다. 월드비전은 정부 기관 및 국제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피해 지역 주민들과 아동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항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홍수 피해를 입은 아이들을 위해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의 북동부 도시인 투즐라(Tuzla) 인근 육군기지에 5월 21일 아동교육심리센터를 조성하였습니다. 아동교육심리센터는 홍수 피해로 인해 정서적 충격과 슬픔에 빠진 아동들이 미술, 음악, 연극, 스포츠, 심리치료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찾고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종교, 인종, 민족 혹은 성별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을 돕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A : 이번 집중 호우로 인한 정확한 피해 규모는 집계가 불가하나, 아직까지도 약 15개의 마을이 단절되어 있으며, 북부지역은 홍수로 범람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스니아 외교부 국무의원에 따르면, 이번 홍수 피해는 1992년도에서 1995년도까지 발생한 전쟁과 피해 규모가 유사하다고 보고했으며, 구체적인 피해 현황은 6월 첫째 주에 세계은행, UN, 그리고 EU에 의해 보고될 예정입니다.



  A : 약 150만 명이 집중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었으며, 이는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전체 인구의 절반에 해당 됩니다.




  A : 총6곳에서 진행중인 보스니아 월드비전 지역개발 사업 중 5곳에서 피해가 발생했으나, 사업장 현지직원들과의 협조를 통해 모든 월드비전 후원아동이 무사하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다만, 약 4,600명의 후원 아동이 홍수 피해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월드비전은 이 아동들에게 필요한 사항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A: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는 현재 홍수피해 복구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홍수피해 잔해 제거, 가축 시체 처리 작업 등이 시급하다고 보고했습니다. 앞으로도 월드비전은 학교 및 거주지 재건복구 작업, 안전한 식수 및 위생환경 복구, 구호 물품 전달을 통해 홍수 피해 지역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월드비전은 아동중심 기관으로써 아동교육심리센터를 통해 홍수 피해 아동들의 심리사회적 건강과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아동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