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남수단 난민사태 카테고리III(최고대응재난) 선포 : 전세계 월드비전의 대응

  • 2014-01-20

남수단 난민사태 카테고리III(최고대응재난) 선포 : 전세계 월드비전의 대응

 

월드비전은 전세계 주민들에게 지난 열흘 동안 남수단에서 벌어진 난민사태에 대한 여러분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즉각적인 대응을 촉구합니다.
남수단 월드비전 현지 직원들은 12월 26일부터 내전에 대한 직접 대응에 착수했으며, 1월 2일부터 전세계 월드비전 직원들도 투입되어 긴급 구호 분야별전문가들이 다양한 구호활동을 발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들이 진행한 기초 필요 조사(Need Assessment)를 토대로 하여 남수단은 카테고리 III (월드비전 최고 대응 단계)로 상위 조정 되었습니다.
2013년 12월 15일 남수단 수도인 주바(Juba)에서 시작한 정부군과 반군 간의 무력 충돌은 아직까지 사그라지지 않고 있으며, 분쟁 지역의 축은 종글레이(Jonglei), 나일 상부(Upper Nile), 유니티(Unity), 중부 및 동부 에쿠아토리알(Central and Eastern Equatorial) 입니다. 월드비전 및 기타 국제 구호 기관들은 정부군과 반란군 간의 무력 충돌의 가장 큰 피해자인 민간인들과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간다 디자이피(Dzaipi) 지역으로 피난하여 음식을 얻기 위해 줄 서있는 수단난민 아동들

   (자료출처: UNHCR)



전쟁 통에 부모와 보호자들을 잃어버린 아동들은 특히 더 취약합니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렇게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는 어린 아동들은 소년병으로 강제 징집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월드비전과 같은 국제구호기구들은 가장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열악한 안보상황으로 인해 지속 가능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인도주의적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남수단 총 열개 주(州) 중 일곱 주에 영향을 끼친 이번 분쟁을 통해 지역 주민 최소 1,000,000명이 피해를 입었으며, 국내 실향인 413,000명이 발생했습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 OCHA)의 발표에 따르면 그 중 66,500명은 남수단 지역 중 유엔군(UNMISS) 주둔지역에서 머물고 있다고 합니다.





▲남수단 내전 발생지역 및 이웃 국가로의 난민 이동 숫자 (자료출처: UNHCR)



상위 수치는 인근 덤불 숲 등으로 피신한 어린 아동들을 포함한 취약한 주민들의 숫자가 포함되지 않은 제한적인 수치입니다. 남수단 월드비전의 자체 통계에 따르면 이번 무력 분쟁으로 인한 피해 주민 수는 최대 2,000,000명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남수단 주민 73,000명은 인접 국가인 우간다, 에티오피아, 케냐로 도피하여 난민 생활을 하고 있으며, 해당 3국 소재 월드비전 사무실들은 남수단 난민 대상으로 대응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 OCHA)에 따르면 전체 피해 인구 중 200,000명 만이 긴급 구호 지원를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내전으로 인한 접근의 어려움 및 정보 수집의 어려움 때문에 원활한 긴급 구호 진행에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날이 갈수록 악화되는 불안정한 정세는 나일강위쪽지역(Upper Nile)과 유나이티(Unity) 주에서의 긴급 구호 사업에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남수단 주바의 교회에 피난을 해온 일부 수단 내 난민들


분쟁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은 식량을 구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며, 시장과 같은 번화가의 건물들은 전부 불탔거나 약탈당했습니다. 나일강 위쪽지역 상부(Upper Nile)와 유나이티(Unity) 주 소재의 월드비전 구호 물자 창고를 포함하여 많은 기타 국제 NGO들과 유엔의 창고들이 약탈당했습니다.


▲주바 톰피지역의 UN 난민 캠프에서 물을 구하기 위해 기다리는 난민들 (자료출처:로이터통신)


이렇듯 생활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진 국내 실향민들에게 식량, 임시 거주지, 식수, 위생, 보건, 보호 사업 개입 등 모두 동일하게 시급합니다. 사업 진행에 필요한 기금 마련을 포함하여 효과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엄선하여 투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월드비전 사무소를 통해 고통을 받고 두려움에 떠는 아동들, 그리고 신생 국가인 남수단 국가의 미래를 위해 후원자님들의 사랑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2014년 1월 17일
동아프리카 월드비전 지역사무소 책임자
찰스 오부나(Charles E. Owubh) 드림


 

한국 월드비전 대응
한국 월드비전은 전세계 월드비전이 함께 대응하여야 할 최고 규모 재난인 카테고리3이 선포됨에 따라, 미화 10만달러(한화 1억 1천 5백만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긴급구호위원회를 열고 재난 대응 계획을 세우고 모금활동을 위하여 전 부서가 협력할 계획입니다. 국제 구호팀에서는 월드비전 재난대응사이트(Relief Net) 모니터링과 함께 동아프리카 및 현지 재난 대응팀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현지 상황을 계속하여 확인하고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현지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