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남수단 난민사태 카테고리 II 선포, 재난 발생국 현지 사무소 대응

  • 2014-01-13

필리핀 '하이옌' 태풍 피해 월드비전 상황보고 (2013년 11월 17일)

2013년 12월 15일, 남수단 수도 주바 (Juba)시에서 시작된 정부군과 반군간의 무력충돌은 수많은 사상자와 국내실향민을 낳았습니다. 이에 따라 남수단 정부간개발부처 (Inter-governmental Authority on Development) 장관들은 2013년 12월 19일 주바 (Juba) 시를 방문하여 외교적인 채널을 통해 반군 세력과의 평화 체결을 모색했으나, 이러한 노력은 아직까지 성과를 맺지 못했습니다.

▲ 수단 군인의 모습(자료출처: 로이터 통신)

남수단 정부군과 반군간의 충돌은 단기에 마무리 되기 어려울 것 같으며, 국내실향민들의 수는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북부 수단의 석유 수익에 대한 우려 및 우간다 정부군의 개입 등의 변수들로 인해 특정 지역에 분쟁이 집중,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 무력충돌로 인해 피해를 입은 난민들의 모습(자료출처: AFP 통신)

다양한 국제 구호 기구들은 남수단 내 무력충돌 및 분쟁 수위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민간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 OCHA)에 따르면 지역주민 180,000여명이 고향을 떠나갈 곳이 없는 국내실향민이 되었고, 그 중 75,000명은 UN 주둔지역에서 임시 거주처를 구하고 있습니다.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 (UN OCHA)에 따르면 긴급구호가 필요한 전체 인구 중 60%인 106,000명만이 긴급 구호 지원을 부분적으로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식적으로 파악되지 않은 수천명의 주민들과 취약한 아동들은 나무 덤불 지역 등과 같은 곳으로피신하여 지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한 아동 수 천명은 급박한 상황 속에서 부모, 보호자와 연락이 닿고 있지 않습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월드비전은 남수단 난민사태에 대해 카테고리 II 긴급 대응을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남수단 국내실향민들은 식량, 거주지, 식수, 위생, 보건, 보호 분야에 대한 지원이 절실합니다. 특히 갈 곳을 잃은 국내실향민들은 식량에 대한 접근성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남수단 월드비전은 식량 지원, 보건/영양, 식수위생, 비식량물자, 거주지, 보호 개입 등의 사업 활동 진행을 위해 1,500만불에 이르는 예산 지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을 포함한 기타 국제 구호 기관들은 무력충돌로 인한 불안한 치안 등의이유로 아직까지 피해 주민들에 대한 기초선 조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구호 사업활동을 위한 정보수집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 구호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요소는 목표 사업 지역인 주바 (Juba), 어퍼 나일 주(Upper Nile State), 유나이티 주 (Unity State) 내에서 무력분쟁으로 인한 불안정한 치안 상황입니다.

▲ 피해지역과 국내난민 발생숫자: UN 주둔지역, UN 주둔지역 외 (자료출처: UN OCHA)

유나이티주 (Unity State)와 어퍼나일 주 (Upper Nile State)에 위치한 월드비전 자재 창고를 포함한 UN과 기타 국제 NGO들의 창고들 역시 반정부군의 무차별적인 약탈의 표적이 되었습니다.
이번 분쟁으로 인해 남수단 월드비전의 사업장 7곳 중 3곳이 피해를 받았습니다. 어지러운 상황 속에서 다양한 폭력, 살인, 폭행 등이 잇따라 보고되고 있으며, 특정 민족을 표적으로 한 혐오 살인이 자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의 사회적 보호 시스템이 붕괴된 상황에 취약 계층의 상황은 악화되고 있으며, 강간 등의 성폭력 사례도 날로 늘고 있습니다. 인구과밀인 국내실향민 캠프 내에서 아동들은 부모, 보호자들과 연락이 끊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남수단 전역에 걸쳐 만연한 무장 폭력 사건이 일어나고 있으며, 어느 때보다 보호 사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피해 주민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생명을 살리는 긴급 구호 지원이 가장 절실합니다. 2011년 7월 북수단으로부터 독립된 신생 내륙국인 남수단 주민들에게 이번 내전은 가장 큰 위기입니다. 남수단의 어린이들과 여성, 무고한 민간인들의 피해를 막고 후원자들의 관심과 후원 부탁 드립니다.
현재 한국 월드비전 국제 구호팀에서는 월드비전 재난보고 및 대응 사이트인 WV Relief와 현지 긴급구호 대응팀과의 연락을 통해 현지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중이며, 현지 사무소와의 논의를 통하여 대응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