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필리핀 긴급구호에서 재건복구로 전환

  • 2014-01-21



 

 

2013년 11월 8일, 슈퍼 태풍 하이옌이 필리핀 중부를 휩쓸고 지나갔습니다. 집과 빌딩이 무너지고, 전기와 통신이 끊겼으며, 수도관이 파괴되었습니다. 총 5,670명이 사망했고, 1천4백10만명이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백십만 가구가 파괴되고 4백십만명의 수재민이 발생했으며 피해규모는 총 58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대통령은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태풍 피해가 발생한 직후, 국제NGO와 UN, 그리고 필리핀 정부는 대규모의 긴급구호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월드비전의 경우 긴급식량지원, 식수 및 위생, 임시거주지 및 비식량 물자를 지원했습니다. 또한 아동심리치료센터와 모자보호소를 운영하여 사회적으로 취약한 아동과 여성의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 위한 안전한 장소를 제공하였습니다.
피해지역 주민들과의 소통, 긴급구호사업의 모니터링, 그리고 각 분야별 긴급구호 전문가의 정기적인 피해현장 방문을 통해, 피해지역 주민들이 점차 피해 회복의 단계에 들어섰음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월드비전의 긴급구호 사업도 긴급한 수요에 대응하던 단계를 넘어, 주민들의 장기적인 생계수단과 회복에 집중하기 위한 단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성.청소년 센터에서 모유 수유 키트를 전달하는 필리핀 월드비전 회장

 

필리핀 구호사업 기간
긴급구호 기간 : 2013년 11월 8일 ~ 2013년 12월 31일
재건복구 기간 : 2014년 1월 1일 ~ 2014년 4월 30일
복구 후 전환 기간 : 2014년 5월 1일 ~ 2014년 12월 31일

 

재건복구 사업
월드비전의 피해조사에 따르면, 가장 수요가 많았던 분야는 식량(31%), 주거지(28%), 생계(10%), 식수(10%), 보건(9%) 그리고 교육(4%) 순이었습니다. 이에 월드비전은 재건복구 사업 중에도 상기 분야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 분야가 혼합된 사업을 가구와 마을 단위마다 시행하여, 피해주민들이 이전보다 더 큰 재난에도 견딜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거주지 지원
피해주민들이 더 튼튼하게 집을 복구할 수 있도록 물자와 기술적인 지원이 제공될 것입니다.


식수 및 위생
각 가구와 마을 단위에 모두 집중하여 안전한 식수와 위생시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각 대피소에 계속하여 물탱크를 통해 식수를 지원하고 식수펌프와 발전기를 제공하며, 각 가구의 식수시설이 다시 작동될 때까지 정수알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생계지원
코코넛 농장 등 기존의 생계수단을 잃은 피해주민을 위해 기술교육과 씨앗, 장비, 보트, 어망 등이 지원되고 소규모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식량지원
식량지원은 피해지역에서 여전히 중요한 분야입니다. 월드비전은 WFP와 협력하여 식량분배, 현금 및 식량 바우처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며, 지역시장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보건 및 영양
아동과 여성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여성 및 아동보호센터(WAYCS; Women Adolescent and Young Child Spaces)를 운영하여 임산부와 5세 이하 아동이 돌봄을 받아 영양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양개선, 위생습관 등의 교육을 통해 아동과 여성, 임산부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동위기지원
아동심리치료센터(CFS; Child Friendly Space)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특별히 취약한 아이들이 보호받고 태풍의 상처로부터 회복되어 정상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월드비전 아동심리치료센터에서 그림 그리기, 놀잇감 활동 등을 통해 아이다움을 회복하는 아동들 (좌)
▲정규 학교 수업 이후 월드비전 아동심리치료센터에서 방과후 수업 활동을 받는 아이들 (우)

 

교육지원
이번 태풍으로 인해 총 2,626개의 학교가 피해를 입었고 그 중 4,485개의 교실이 붕괴되었습니다. 월드비전은 이러한 학교의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여, 아이들이 정상 교육으로 속히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사업 예산 (최초 6개월간의 소요 예산)
$36,300,000 (한화 41,745,000,000원)

 

한국 월드비전은 1월 17일까지 필리핀 긴급구호 모금을 종료하고, 긴급구호 사업에 투입된 $500,000을 제외한 모금액 전액을 필리핀 재건복구 사업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2월 중 모금액 최종 집계 후 공지 예정)

지금까지 필리핀을 위한 후원자님들의 관심과 후원에 감사 드리며, 향후에도 계속해서 필리핀의 재건복구와 복구 후 전환단계의 상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보고하겠습니다.

 

[참고1] 필리핀 긴급구호 수혜지역으로 본 긴급구호 수치

 

[참고2] 필리핀 긴급구호 전체자금 사용현황 (2013.11.8-12.31)

※ 한국 월드비전 지원 긴급구호자금 50만불을 포함한 사용현황 입니다.



 

긴급구호 정기후원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