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안내

모든 어린이에게 풍성한 삶, 당신의 나눔으로 시작됩니다.

자료센터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나의월드비전

전세계 가장 취악한 아동·가정·지역사회가 빈곤과 불평등에서 벗어나도록

재난대응사업

전세계 각지의 재난에 대응하는 것으로
재난경감, 긴급구호, 재건복구의 3대 사업으로 이뤄집니다.
가장 빠르게, 가장 필요한 곳에, 마지막까지

  • 말라위 카테고리 III 수준 , 긴급 식량위기 선포

  • 2012-08-14

말라위 카테고리 III 수준 , 긴급 식량위기 선포
말라위 현재 피해 상황
말라위 취약성 조사 위원회(Malawi Vulnerability Assessment Committee (MVAC))의 국가 식량안보조사보고서(2012.4~2013.3)에 따르면 말라위 중부 및 남부의 15개의 지역이 이번 식량위기에 타격을 입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발라카, 블란티레, 치콰와, 데카, 파친가, 망고치, 뮬란제, 무완자, 네오, 니산제, 니체우, 파롬베, 살리마, 토욜로, 좀바지역 입니다.
이번 식량위기는 장기화된 가뭄과 식량가격 상승, 경제적 어려움과 같이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위한 충분한 양의 식량확보에 어려움을 야기하였습니다.

 

3년 동안 가뭄이 장기화되었고 이는 대부분의 남부지역에 영향을 끼쳐 이들의 위험요인에 대한 저항력 및 해결능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적은 농작물 생산량과 낮은 수준의 임금으로 인해, 일용직에 종사하고 있는 부유한 가구들의 노동능력 또한 감소할 것인데, 이들 또한 3년 연속 가뭄에 심각하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MVAC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생필품에 대한 가격상승과 최근의 지역화폐의 고갈은 지역사회의 역량을 약화시켰다” 고 합니다.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약 75,000미터 톤(약 4800만 달러 가치)의 식량원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말라위의 재난대비 및 대응 담당자 조에프레이 자닌지(Goefrey Janyinji)에 따르면 식량 재고량의 보존과 더 많은 식량생산을 위해 옥수수, 주식곡물, 그리고 습한 지역의 겨울옥수수의 판매를 규제하는 정책들이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사진1, 긴급 식량 배분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2, 식량을 구하러 먼 길을 걸어 온 한 아동과 할머니의 모습.
월드비전 말라위 대응 현황
말라위에서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식량위기가 15개 지역에 걸쳐 약 160만 명의 사람들의 생활을 위기에 빠뜨리고 있고, 이는 전체 인구의 약 12%를 차지합니다. 이 수치는 12월~2월인 춘궁기가 되면 더 증가할 전망입니다.

 

식량위기의 원인은 지난 해의 적은 수확량이고, 결과적으로 현재 말라위는 75,000미터 톤의 식량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심각하게 영향을 받은 지역은 치콰와(Chikwawa)와 나산제(Nsanje)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말라위 식량위기에 대해 카테고리 III(전 세계가 대처해야 할 정도의 대재난으로 1백만 명 피해자 발생, 하루 사망자수: 1만 명 당 한 명 이상 발생)의 국가적 수준 대응을 선포하였습니다.

 

말라위는 지난 4월, 12%까지 상승한 급격한 인플레이션의 심각한 경제위기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정부가 공무원의 임금을 향상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US달러 대비 쿠아차(Kwacha-말라위 화폐)의 가치를 절하시키는 정책을 시행하도록 하는 압력을 가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 대한 대응방안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월드비전 말라위는 세계식량계획(WFP)의 지원을 받아 이번 식량위기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대규모의 식량원조가 행해질 것이고, 동시에 생계지원 프로그램이 수반될 것입니다.

 

말라위 정부와 UN 또한 경제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에 따라 해외의 다양한 지원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는 월드비전도 지역사회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적인 자원을 모금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재난선포를 하면서, 저는 전체 파트너십들에게 월드비전 말라위의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해 기술적, 재정적 지원을 요청합니다. 또한 위기에 처한 지역사회와 아이들을 위해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 08. 03.
월드비전 말라위 책임자 마르코 니그웨냐(Marko Ngwenya) 드림
긴급구호 정기후원 바로가기 긴급구호 일시후원 바로가기

  • 목록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